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완상 "朴 변호인단, 예수도 육영수도 두 번 죽였다"



정치 일반

    한완상 "朴 변호인단, 예수도 육영수도 두 번 죽였다"

     

    - 촛불시위에 저주와 폭거는 없었다
    - 부모 손 잡고 나온 아이들…희망 봤다
    - 최순실 민원이었다? 추악한 거래에 불과
    - 사익 추구한 朴이 예수? 기막힐 뿐
    - 촛불 여론 두려워 색깔공세 펼치는 것
    - 각자의 삶 속에서도 촛불 들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한완상(전 부총리)

    탄핵심판 2차 변론, 앞서서 대통령의 법률대리인 서석구 변호사와의 인터뷰 들으셨습니다마는 어제 헌법재판소에서는 여러분이 인터뷰를 들으신 것 말고도 정말 국민을 자극하는 발언들이 어마어마하게 쏟아졌습니다. '촛불집회는 국민 민의가 아니다' 이런 말도 있었죠. '예수도 군중재판으로 십자가를 졌다' 이런 얘기도 있었고요. 민원을 들어주라는 육영수 여사 유훈을 따른 거라는 말도 있었고요. 여러분,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이분은 어떻게 들으셨을까요. 기독교 신자이자 우리 시대의 원로입니다. 한완상 전 부총리 연결을 해 보겠습니다. 한 부총리님, 안녕하세요.

    ◆ 한완상> 예, 안녕하세요.

    ◇ 김현정> 우선 10월부터 시작된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사건. 쭉 돌아가는 모습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한완상> 먼저 국가 공권력의 최정점이 대통령이죠. 이 대통령이 어떻게 자기 비선을 위해 소중한 공적 권위를 사사롭게 활용했는지 가슴 아프게 눈여겨봤고요. 또 대한민국의 최고 법정이 앞으로 어떻게 이 위법행위를 정의롭게 대응하는지 눈 부릅뜨고 볼 생각입니다.

    ◇ 김현정> 어떻게 대한민국의 최고 법정이 이 사태를 풀어가는지, 결론 내리는지 눈 부릅뜨고 지켜보신다고요?

    ◆ 한완상> 네.

    ◇ 김현정> 어제 2차 공판. 사실상의 이제 1차 공판이 있었습니다. 탄핵을 이끈 촛불민심은 국민의 민의가 아니다라는 말 외에 여러 가지 말들이 쏟아졌는데 우리 한완상 부총리께서는 어떤 말이 제일 마음에 걸리셨습니까?

    ◆ 한완상> 이를테면 그게 촛불민심이 진정한 민심이 아니라고 하는 주장을 듣고, 이 사람들은 한국사람인가? 아니면 먼 옛날 어느 미개국에서 온 사람들인가 하는 느낌이 들었고요. 그들이 놓친 촛불민심의 주요 특징을 몇 가지 간단히 짚어보고 싶어요.

    ◇ 김현정> 놓친 부분이요?



    ◆ 한완상> 예, 놓친 부분. 하나는 먼저 세계 가장 선진국 유럽과 미국의 언론들이 이제 우리가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그리고 이번 촛불시위를 이렇게 말했어요. '김치가 마치 가장 한국적인 음식이듯, 이번 촛불시위는 가장 성숙한 한국적 민주주의를 표상한다'.

    ◇ 김현정> 그런 얘기를 했죠.

    ◆ 한완상> 그런 얘기했죠. 그런데 왜 그런 이야기를 했냐 하면 아시다시피 1000만 명의 인원이 참가했어도 단 한 건의 폭력충돌이 없었어요.

    ◇ 김현정> 없었습니다.

    ◆ 한완상> 둘째 날인가 노동계 청년들이 경찰 차벽을 넘어서려고 했을 때, 그 주변에 있던 여학생들이 '내려와, 내려와, 비폭력, 비폭력'을 외치니까 그 노동계 청년들이 내려왔어요.

    ◇ 김현정> 기억 다 하실 거에요. 여러분들도.

    ◆ 한완상> 저는 그것을 보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지난날 폭력적 공권력에 돌로 맞서 싸웠던, 거칠게 대응했던 그런 모습이 이번에는 거의 완전히 사라졌어요.

    ◇ 김현정> 그렇죠.

    ◆ 한완상> 그리고 광장에는 우렁찬 함성은 있었지만 저주에 찬 폭거는 없었고요. 그곳에는 촛불이 횃불로 진화했지만 폭력적 질주도 없었어요.

    ◇ 김현정> 없었습니다.

    ◆ 한완상> 그곳에서는 웃음과 해학이 넘치는 축제의 몸짓으로 가득 찼고 어느 성직자가 표현한 대로 꽃과 별의 혁명이 흐드러지게 펼쳐진 이 감동적인, 서구 사람들도 감동했던 그런 촛불시위였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그렇게 표현되는지 이해할 수가 없고요. 또 하나의 특징은 이 광장에는 진보도 보수도 젊은이도 늙은이도 서로 구분하지 않았어요.

    계급과 지역과 연령과 종교, 이데올로기의 차이를 모두 뛰어넘었는데 특별히 나를 감동시킨 것은 우리 손주뻘보다 어린 아이들이 아버지의 무등을 타고, 엄마의 손을 잡고 그야말로 밝은 모습으로 같이 이 시위에 참가하는 걸 보고 우리의 미래가 참 밝구나 이렇게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런 촛불은 조금 더 깊이 있게 얘기하면 가장 아름답게 진화된 한국적 집단지성, 한국적 집단감성이었어요. (본래는) 1000만 명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모이면 폭력이 나오게 돼 있습니다. 사회학 교과서를 보면요.

    ◇ 김현정> 그런데 그것을 두고 지금 전혀 다른 해석이 서석구 변호사한테는 나온 거 아니겠습니까? 이거는 촛불민심 아니고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다?

    한완상 전 부총리

     

    ◆ 한완상> 아름다운 이 모습을 변호사들과 박 대통령과 박사모 집단과 그들을 대리하는 사람 중의 일부가, 두려워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두려워해요?

    ◆ 한완상> 두려워하니까 색깔공세를 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색깔공세를 씌워버리면, 그래도 이른바 색깔공세에 동조하는 사람들의 여론은 모일 수 있으니까. 두려워서 색깔공세를 씌우는 것이다?

    ◆ 한완상> 그렇죠.

    ◇ 김현정> 말하자면 이분이 법리적으로 굉장히 뛰어난 분 아니겠습니까, 변호사인데. 이게 지금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걸 알면서도 어떻게 보면 색깔론밖에 씌울 게 없어서 색깔론으로 가는 걸까요?

    ◆ 한완상> 원래 법리론이라고 하는 것이 굉장히 유치할수록 그것이 색깔론으로 가게 돼 있습니다. 예수님을 죽였던 그 당시 법리론자들, 소위 예루살렘 성전의 지배세력들. 부패한 지배세력들이 만들어놓은 법리 이론이 이런 거 아닙니까? ‘예수님이 세금 내는 거 반대한 반세운동했다’, 그리고 예수가 스스로 ‘국가 수괴 참칭’을 했다. 내란음모를 했다 이거죠? 신성 모독죄를 했다. 이건 지어냈거든요. 팩트도 아니고 해석도 아니죠.

    ◇ 김현정> 법률가들이 지어냈습니다. 예수를 죽이기 위해서.

    ◆ 한완상> 죽이기 위해서 지어냈죠. 그 모습을 지금 더 추악한 모습을 보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촛불시위는 김현정 앵커도 보셨지만 결코 그 연인원 1000만 넘었어도 박근혜 죽이라는 소리 없었어요. 예수 죽이라고 했던 그 당시 군중과 달리 했다는 것이, '박근혜 씨가 스스로 하야해라'.

    ◇ 김현정> 잘못한 것에 대해 처벌받아라였죠.

    ◆ 한완상> 네, '하야하고 퇴진해라, 그것도 스스로 해라', 이렇게 했지 폭력으로 죽이라는 말 한마디가 없었어요. 그런데 대리인이 그렇게 얘기하는 건 나는 좀 정신이 이상해졌다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바로 그 부분인데요, 한완상 부총리님. 그러니까 대리인단이 뭐라고 했냐면 군중재판으로 소크라테스도 사형됐고 예수도 십자가를 졌다, 다수결의 함정으로 선동하는 여론에 의해서 민주주의가 지금 위험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마치 십자가를 진 예수처럼 모함당하고 있다. 비유를 한 겁니다.

    ◆ 한완상> 제가 그 얘기를 듣고 참 기가 막힌 게, 만약 그 사람이 크리스찬이 아니기를 바라는데, 그 사람이 크리스찬이면 한국 기독교는 죽었습니다. 그런데 2000년 전 예수는 아시다시피 민간이이었고 사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분은 철저하게 평생을 공인으로 살아서 우리들이 공생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그분의 메시지는 공공적인 거였고, 내 새끼를 먹여살려라 내 동생을 잘 돌보라 이런 게 아니라 항상 가난한 사람, 헐벗은 사람, 병든 사람, 억울하게 감옥 가고 차별받는 사람, 그리고 병들어도 돈이 없어서 고치지 못하는 이들의 소위 지극히 적은 자와 지극히.

    ◇ 김현정> 가난한 자, 낮은 자, 약한 자.

    ◆ 한완상> 그 아픔을 동고했던 사인이면서 공인이었는데 박근혜 씨는 최고 공인이었으면서 가장 추악한 사인의 이익을 도모했다, 이렇게 다른데 어떻게 예수를 거기다 갖다 붙입니까?

    ◇ 김현정> 기가 막히셨어요?

    ◆ 한완상> 예수를 또 죽이는 거죠, 그 사람이.

    ◇ 김현정> 한 번 더 십자가의 모독으로 또 한 번 죽이는 겁니까?

    ◆ 한완상> 그렇죠. 예수는 2000년 동안 감동적인 공무적인 생활, 자기를 비우고 자기를 낮추고 자기를 참 내놓았던 공인 중에 공인인 예수님을 저렇게 해석함으로써 또 죽인다는 생각을 내가 한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한 부총리님이 기독교인이니까 이 질문을 한 번 더 드립니다마는 박 대통령이 예수에 비유된 건 이번 경우만이 아니에요. 지난해에 새누리당 이정현 전 대표가 뭐라고 했냐면 새누리당 의원들한테 대통령 탄핵을 하라는 건 성경에서 예수 팔아먹은 유다가 돼 달라, 베드로가 돼 달라, 이런 얘기나 마찬가지다, 탄핵 찬성하는 비박계 의원들을 맹비난하면서 이런 얘기를 했는데요?

    ◆ 한완상> 그러니까 이정현 씨가 교회를 다니는 모양이고 교회 가는 사람들의 표를 얻어서 힘들게 자기 고향에서 여당으로 (당선이) 된 것 같은데 이것은 호남의 기독교인들을 모독하는 얘기입니다.

    ◇ 김현정> 호남의 기독교인들을 모독하는 발언이다?

    ◆ 한완상>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기독교인들을 모욕하는 겁니다. 누가 가롯 유다이고 누가 예수인지 국민들은 지금 다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까 한 총리께서 ‘서석구 변호사가 기독교인이라면’이라고 가정하고 말씀하셨는데 한 분이 답을 주셨네요. 청취자 문자에 따르면 천주교인이시랍니다, 그분은.

    ◆ 한완상> 천주교도 기독교인이죠.

    ◇ 김현정> 그렇죠. 넓게 보면 크리스찬이죠. 그러면 이 부분은 어떻게 들으셨는지 모르겠어요. 박 대통령이 최순실 씨 부탁으로 특정 기업을 지원하라고 재벌들한테 압력넣은 부분, 의혹. 얘기에 대해서 어제 대리인단이 뭐라고 했냐면 어머니인 육영수 여사의 가르침 때문이다, 어머니가 민원을 절대 소홀히 하지 말라는 유훈을 남겼기 때문에 그걸 따른 거라고 변론을 했습니다. 이거 어떻게 들으셨어요?

    ◆ 한완상> 아니, 민원이라고 하는 것은 억울한 민원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최순실 같은 민원을 얘기한 게 아닙니다. 그 돈 많은 수천 억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그런 사람 민원은 민원이 아니고 그것은 민원을 불러일으킬 사사로운 추악한 거래죠. 그렇게 말했다면 그래도 국민들이 좋게 생각하는 육영수 여사마저 또 한 번 죽이는 겁니다.

    ◇ 김현정> 육영수 여사마저 못 박는 일입니까?

    ◆ 한완상> 그렇죠. 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거죠.

    ◇ 김현정> 사자 명예훼손입니까, 이 변론이?

    ◆ 한완상> 그렇죠. 왜 육영수 여사를 거기다 끌어들여서 그 명예를 훼손시켜요?

    ◇ 김현정> 그렇군요, 그렇군요. 지금 청취자 문자 이렇게 또 들어오네요. 이렇게 민원을 들어주라는 유훈에 따라서 박근혜 대통령이 민원 들어준 거면 제 민원도 들어줍니까, 이런 문자 많이 오고. 그만 대통령직 내려놓으시라는 게 민원입니다, 이런 문자도 지금 들어올 정도로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논리다라는 문자를 보내주고 계시는데요.

    ◆ 한완상> 국가권력에 의해서 억울하게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민원을 이야기하는 것이죠. 이미 치부한 사람에게 더 치부하라고 삼성을 불러서 말 사줘라, 이런 건 아니잖아요. 그런 상식이 없는 사람들이 이 나라의 법을 여태까지 집행해 왔다고 하는 것이 참 가슴 아픈 일이죠.

    ◇ 김현정> 탄핵심판 2차 변론 쭉 보시면서 이 박 대통령 대리인단의 인식, 태도 전반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셨습니까?

    ◆ 한완상> 대리인단의 활동을 지금 초기니까 제가 뭐라고 할 수 없는데, 초기부터 이렇게 하면 이거 정말 앞으로 새로운 정치가 나와서 사법개혁 철저하게 해야 되겠구나 하는 그런 느낌을 느낍니다.

    ◇ 김현정> 사법 개혁 철저히 해야 된다?

    ◆ 한완상> 특히 검찰이 지금은 검벌이 되지 않았어요. 벌. 재벌만 있는 게 아니라 검찰이 벌처럼 됐어요. 김기춘 씨, 또 우아무개 쭉 보면요. 검찰의 권한이 옛날 박 대통령 아버지 때는 군사 장군들이 군부를 형성해서 민주주의를 작살내더니만 그 딸은 검벌을 통해서 민주주의를, 민중의 숨통을 조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 걸 보고 정말 검찰개혁, 한국의 사법개혁을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민들이 정말 분노하고 상처입은 채 새해를 맞았습니다. 끝으로 실의에 빠진 국민들께 힘이 되는 말씀 한 말씀, 좋은 말씀 주신다면요? 짧게.

    ◆ 한완상> 제가 덕담할 수 있는 자격에 있는지 몰라도 이 촛불시위를 통해서 한국인은 정말 계급, 지역, 성, 이념 관계없이 세계를 감동시키기 위해서 광장으로 몰려나와서 국위를 크게 선양했습니다.

    ◇ 김현정> 국위선양을 했다고 보세요?

    ◆ 한완상> 분명히 했죠. 대한민국이 이렇게 세계에 국위선양한 적이 나는 이게 처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옛날 축구할 때 붉은악마가 잘해서 되긴 됐지만.

    ◇ 김현정> (웃음) 2002년 붉은악마 이후에 14년 만에?

    ◆ 한완상> 네, 서구를 감동시켰는데 대통령은 거의 최고 공권력을 비선 사익을 위해서 오용하고 악용해서 국위를 심각하게 실추시켰습니다. 국민은 국위를 선양하고 대통령은 국위를 실추시키는 이 가슴 아픈 현실을 외신을 통해서 확인하고 우리 스스로의 모습을 보고 확인하면서 저는 굉장히 사실 기쁘기보다 슬펐어요. 왜 이런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았는가, 그런데 거기에 대한 반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릴 것은 이제 촛불이 광장에만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광장에서도 계속 빛나야 하지만 우리 삶 속에서도 밝게 타올라야 하고 앞으로 국민들이 자기 삶 속에서 촛불을 계속 들어주시면 우리의 미래가 밝습니다. 그 촛불에 참여한 사람 가운데 이상한 과격한 좌파, 우파 이런 사람들보다도 정말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아이가 아버지 어깨 위에서 엄마, 할아버지의 손을 잡고 가는 그 모습, 그들이 배우는 그것을 보고 내가 가능성을 본 것이죠.

    계속 어디서도 촛불의 정신은 세계 최고의 선진민족국가임을 알리는 계기로 이 촛불을 올리자 이거죠. 한마디만 더 한다면 촛불은 자기 스스로 몸을 태우면서 빛을 발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치판에 대통령 되고 싶은 사람 가운데 몸을 불사른다는 사람이 있는데, 별로 몸 불살라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 기회를 계기로 자기 자리 나눠먹는 일에 정신을 쏟는 걸 보고… 국민들 눈을 부릅뜨고 촛불을, 진짜 촛불을 그들한테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몸을 불사르는 촛불.

    ◇ 김현정> 오늘 눈 부릅뜨라는 얘기를 여러 번 하셨어요. 국민들이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촛불은 마음 속, 우리 삶 속에서 간직한 채 한 해를 보내라는 좋은 말씀. 한완상 전 부총리님 오늘 귀한 시간 고맙습니다.

    ◆ 한완상>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예. 한완상 전 부총리였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