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직자들이 면접 후 후회하는 것은?"



경제 일반

    "구직자들이 면접 후 후회하는 것은?"

    구직자 69.4% "면접 후 후회한 적 있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구직자 10명 중 7명은 면접을 치른 뒤 후회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구직자 1617명을 대상으로 면접 후 후회 경험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구직자 69.4%가 "면접을 치른 뒤 뒤늦게 후회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성별로는 남성(64.6%) 보다 여성(72.3%)이, 구직 유형별로는 신입직(68.0%) 보다 경력직(72.9%)이 후회 경험이 소폭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자들이 면접 후 가장 많이 하는 후회(복수응답)로는 '이렇게 대답할 것을' 하고 생각하게 되는 ▲뒤늦게 생각난 답변(62.0%)이 차지했다.

    후회 2위는 ▲충분치 못하고 미흡했던 면접 준비(59.3%)가 3위는 ▲면접관의 압박에 휘말려 내 페이스를 유지하지 못한 것(24.2%)이 각각 차지했다. 또 ▲너무 소극적이었던 태도(22.9%)와 ▲준비했던 답변을 다 하지 못했던 것(21.8%)도 구직자들이 많이 하는 후회 5위 안에 들었다. 그밖에 ▲지나치게 과했던 의지, 부자연스러운 태도(20.4%), ▲실패한 컨디션 조절(7.0%)도 자주 하는 후회로 꼽혔다.

    기타 의견으로는 '괜히 지원했다', '괜히 면접을 보러 왔다',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 것', '너무 솔직했던 것', '회사에 궁금한 점을 미처 묻지 못했던 것', '길을 헤매느라 지각한 것', '면접관의 무례를 그냥 참은 것' 등이 눈에 띄었다.

    구직자들이 면접 후 후회하는 내용이 구직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것도 특징적이었다.

    경력직 구직자의 경우, ▲뒤늦게 생각난 답변을 꼽는 응답이 응답률 68.8%로 가장 높았던 반면 신입직 구직자는, ▲충분치 못하고 미흡했던 면접 준비가 67.0%의 응답을 얻어 가장 많이 하는 후회로 나타났다.

    경력직 구직자가 면접 준비를 후회하는 비중은 40.8%로 신입직 보다 27%P 이상 낮았다. 이후 순위에서도 신입직 구직자는 ▲너무 소극적이었던 태도(24.6%)와 ▲준비했던 답변을 다 하지 못했던 것(22.2%)를 주로 후회한 반면 경력직은 ▲면접관의 압박에 휘말려 내 페이스를 유지하지 못한 것(29.1%)을 더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