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대교체’ 바람 속 웃고 운 아이돌



연예가 화제

    ‘세대교체’ 바람 속 웃고 운 아이돌

    [문화연예 연말정산 ③] 2세대 잇단 해체…3세대 대세 도약

    붉은 원숭이의 해인 2016년은 굵직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아 말 그대로 '다이내믹'한 시기였습니다. CBS노컷뉴스가 올 한 해 문화·연예계에서 나타난 인상적인 흐름을 되짚어 보는 '연말정산' 특집을 준비했습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국정농단 사태가 불러온 방송연예가의 봄
    ② 문화예술계 뒤흔든 '블랙리스트' 왜 위험할까
    ③ '세대교체' 바람 속 웃고 운 아이돌
    <계속>

    올해 가요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두는 ‘아이돌 세대교체’다. 2세대가 7년차 징크스를 피하지 못하고 흔들린 반면, 3세대는 대세로 떠오르며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 이런 가운데, 1세대의 재결합 붐은 계속됐다.

    ◇ ‘7년 징크스’ 직격탄 맞은 2세대


    카라(자료사진)

     

    2세대 아이돌의 위기는 마치 도미노처럼 퍼졌다.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주역이었던 카라의 해체 소식이 가장 먼저 들려왔다. 그간 멤버 교체, 불화설 등 숱한 위기에도 ‘오뚝이’처럼 일어선 카라였으나, 이번엔 끝내 해체됐다. 박규리, 한승연, 구하라는 DSP미디어와 재계약하지 않고 각자의 갈 길을 찾아 떠났다. 허영지는 홀로 소속사에 남아 새로운 활동을 모색 중이다.

    포미닛(위), 레인보우(자료사진)

     

    카라의 뒤를 이은 건 포미닛이었다. 현아를 제외한 남지현, 허가윤, 전지윤, 권소현이 큐브와 결별하면서 해체 수순을 밟게 됐다. 올 초 미니 7집을 발표하는 등 최근까지 활동을 펼쳤고, 그동안 이렇다 할 불화설이 없었던 팀이라 팬들의 충격이 컸다.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개별 활동을 펼쳤던 레인보우 역시 해체됐다. 멤버 7명 전원이 DSP미디어와 재계약하지 않으면서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

    정상급 걸그룹이었던 2NE1(투애니원)도 해체를 피하지 못했다. 막내 공민지의 탈퇴로 균열 조짐을 보일 당시 ‘무슨 일이 있어도 2NE1을 끝까지 지켜나가겠다’던 YG는 돌연 해체 소식을 알려 팬들을 어리둥절하게 했다. YG는 씨엘, 산다라박과 솔로 계약을 체결했으며, 마약 밀반입 논란으로 자숙 중이던 박봄과는 재계약하지 않았다.

    2NE1(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해체는 막았지만, 일부 멤버가 이탈한 경우도 많았다. 시크릿은 한선화, 미쓰에이는 지아가 팀을 떠났다. 나인뮤지스는 올해만 이유애린, 민하, 현아 3명이 떠나면서 팀 정체성이 애매해졌다. 그런가 하면, 장현승이 빠지면서 5인조가 된 비스트는 큐브와 계약 만료 이후 독자 회사를 설립하는 승부수를 던져 업계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7년의 벽’은 높았다.” 2세대 아이돌의 잇따른 위기를 지켜본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대다수 아이돌 그룹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제공한 표준계약서에 따라 소속사와 7년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신인이 쏟아진 2009년 즈음 데뷔한 팀들의 계약이 올해 줄줄이 만료돼 도미노처럼 해체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특히 보이그룹에 비해 팬덤층이 적은 걸그룹 중 인기가 한풀 꺾이거나 전망이 밝지 못했던 팀들이 ‘7년차 징크스’의 직격탄을 맞은 분위기다. 또, 연차가 쌓여갈수록 소속사와 의견 차이를 좁히기 쉽지 않다는 점, 멤버 간 인기 격차가 벌어지면서 멤버 간 갈등이 생겨난다는 점 등이 온전히 팀을 유지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꼽힌다.

    ◇ ‘세대교체’ 신호탄 쏜 3세대

    방탄소년단(자료사진/황진환 기자)

     

    선배들이 주춤하는 사이 3세대 아이돌들은 무섭게 치고 올라오며 정상을 넘봤다. 보이그룹 중에선 방탄소년단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청춘의 아픔과 성장을 노래하며 꾸준히 팬층을 늘려온 이들은 올해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10월 발표한 정규 2집 ‘윙스’는 가온차트 기준 누적 판매량 71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가온차트 집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각종 음원차트에서도 강세를 보인 방탄소년단은 연말 가요 시상식에서 대상 트로피까지 품에 안았다.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 26위로 진입해 한국 가수 최고 기록을 세우며 글로벌한 인기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밖에 보이그룹 중에선 갓세븐, 세븐틴 등이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SM, FNC, 큐브 등 대형기획사들은 각각 NCT, SF9, 펜타곤을 데뷔시키며 ‘세대교체’를 위한 발판 마련에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트와이스(자료사진/이한형 기자)

     

    걸그룹 중에선 단연 트와이스가 빛났다. 섹시와 청순으로 양분된 걸그룹 사이에서 건강하고 발랄한 매력을 드러내며 주목받은 이들은 올해 막강한 음원, 음반 파워를 과시했다. 4월 발표한 두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치어 업’은 가온차트 기준 1억 스트리밍을 돌파, 올해 누적 스트리밍 순위 1위를 기록했다.

    10월 발표한 세 번째 미니앨범 ‘TT’ 판매량은 22만 장을 넘었는데, 이는 올해 걸그룹 최다 앨범 판매량이다. 얼마 전 선보인 이 앨범의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선주문량 11만 5천 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신인상을 받은 트와이스는 이러한 활약을 바탕으로 불과 1년 만에 대상 트로피를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팀으로 급성장했다.

    ‘시간을 달려서’와 ‘너 그리고 나’를 연이어 히트시킨 여자친구, ‘걸크러시’ 대표주자로 떠오른 마마무, YG가 키운 ‘괴물 신인’ 블랙핑크 등의 활약도 주목할 만했다.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를 탄생시킨 Mnet ‘프로듀스 101’ 출신 멤버를 필두로 한 신인 걸그룹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는데, 이로 인해 ‘세대교체’ 흐름이 가속화됐다.

    ◇ ‘재결합’ 활발…여전한 존재감 1세대

    젝스키스(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세대교체 바람이 거세게 몰아친 가운데, 1세대 아이돌의 재결합이 활발했다. 2014년 god, 지난해 클릭비가 다시 뭉쳐 추억을 자극했다면, 올해는 ‘여섯 개의 수정’ 젝스키스가 그 선봉에 섰다. 1997년 데뷔해 정상의 인기를 누리다 2000년 공식 해체를 선언한 젝스키스는 올 초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토토가2’를 통해 극적으로 재결합했다.

    이들의 재결합은 이벤트성으로 끝나지 않았다. 고지용을 제외한 다섯 멤버는 YG에 새 둥지를 틀었고, 신곡 ‘세 단어’로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여전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동시기 데뷔해 라이벌 구도를 형성한 H.O.T.의 재결합은 아쉽게 무산됐다.

    S.E.S.(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원조 요정’ S.E.S.도 돌아왔다. 1997년 데뷔해 ‘아임 유어 걸’, ‘오 마이 러브’, ‘드림스 컴 트루’, ‘너를 사랑해’, ‘달리기’ 등의 곡으로 인기를 끈 S.E.S.가 다시 뭉친 건 2002년 공식 해체 이후 14년 만이다. 활동 당시 소속사 SM과 손잡은 이들은 내년 데뷔 20주년을 맞아 ‘리멤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바쁜 연말을 보내고 있다.

    각종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불을 지피고 경제력을 갖춘 3~40대가 된 90년대 오빠, 언니 부대가 기름을 부은 1세대 아이돌의 활동 러시는 2017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05년 7집 이후 활동이 뜸했던 NRG는 내년 초 20주년을 기념한 새 앨범을 발표하겠다고 선언했고, 핑클 출신 이효리는 작곡가 김형석과 손잡고 가요계 복귀 준비에 한창이다. 꾸준함이 강점인 ‘장수 아이돌’ 신화는 내년 1월 새 앨범으로 팬들과 만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