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박 ‘투톱’ 탄핵 후 충돌…당권파 유승민 VS 탈당파 김무성



국회/정당

    비박 ‘투톱’ 탄핵 후 충돌…당권파 유승민 VS 탈당파 김무성

    ‘친박 청산’, ‘탈당’보다 수(數) 우세…“이정현 축출하자” > “못 이기니 나가자”

    유승민 의원과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누리당 내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주도했던 비박계가 ‘친박계 처분’ 문제로 내분에 휩싸였다.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당권파는 친박을 축출하고 당을 장악하자는 논리를 편 반면, 김무성 전 대표 중심의 탈당파는 이정현 대표를 꺾을 방법이 없으니 나가자고 주장했다. 일단 비상시국회의에선 당권파가 우세했다.

    박 대통령 탄핵을 기점으로 수적인 우위에 선 탄핵파가 일부 탈당파에 의해 동력이 약화되는 모습이다.

    친박계는 이 틈을 타 심야 회동을 갖고, 유 의원과 김 전 대표를 '분파행위자'로 규정한 뒤 “탈당하라”며 분당(分黨)을 생명연장 카드로 꺼내들었다.

    ◇ “탈당하라”는 친박에 “그래, 나가주마”고 응수한 비박 탈당파

    비공개로 진행된 11일 비상시국회의에선 소위 ‘인적 청산론(論)’과 ‘탈당론’이 맞부딪혔다.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격론이 있었음을 숨기지 않았다.

    '친박 청산' 주장은 유 의원이 주도했다. 유 의원은 회의 직후 탈당론이 확산되느냐는 질문에 “많이 나오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그는 “아직 제 입으로 탈당 이야기를 거론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비상시국회의 공식 브리핑에서도 ‘탈당’이란 단어는 제외됐다. 황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헌법 위배를 방조한 당 지도부 즉각 사퇴 ▲최순실 국정농단 방패막이 출당 ▲야당, 광장에서 국회로 복귀 등을 회의 결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인적 청산이) 이뤄지지 않을 거라 생각하면 그때 가서 (탈당을) 논의하자고 했다”며 분당 가능성을 열어 놨다.

    탈당‧분당 시도의 배경에는 김 전 대표가 있다. 이날 김 전 대표와 측근 김학용 의원 등은 “현 지도부가 버티면 물러나게 할 방법이 없으니 탈당하자”는 취지로 탈당론을 띄운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60여명 참석자 중 탈당파는 20명 안팎으로 소수였다”고 전했다. 이미 탄핵으로 친박이 소수가 됐는데 다수가 당을 떠날 이유가 없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김 전 대표는 자신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자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고 한다.

    당내에선 탈당론에 대해 “싸워보지도 않고 꼬리부터 내린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당초 중간지대에 있다가 탄핵을 계기로 비주류에 합류한 한 의원은 “이런 식으론 이정현 대표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며 “당을 나가달라는 사람들한테 스스로 나가주겠다니, 이런 식의 투쟁이 어디 있느냐”며 혀끝을 찼다.

    ◇ 김무성-최경환 ‘분당(分黨) 선호' 이해관계 일치...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비주류 일각이 제기한 탈당론의 배경에는 친박계와의 ‘내각제 개헌’ 공통 이해관계가 깔려 있다.

    일단 김 전 대표의 경우 이미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개헌을 통해 내각제 수반이 되는 길 외에 권력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날 ‘신당 창당’을 선언한 탈당파 전‧현직 의원 중 남경필 경지지사도 대표적 개헌파다.

    이들의 창당 선언으로 또 다른 개헌파인 이재오 전 의원의 늘푸른한국당에 이어 친(親)개헌당이 하나 더 늘었다.

    친박계는 반기문 대통령에 외치를 맡기고 원내 실력자가 총리를 맡는 내각제에 가까운 이원집정부제 구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김 전 대표의 이해관계와 일치한다.

    박 대통령 탄핵으로 폐족 위기에 내몰린 친박계 입장에서도 분당은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카드다. 최경환 의원 등은 주말사이 몇 차례 회동을 갖고, '당권 고수 및 버티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대표가 사퇴하지 않고 버티거나, 비대위 구성을 일방통행 식으로 강행해 탈당을 종용하는 방안이 거론됐다.

    비박계가 유승민 의원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내세울 경우, 김태호 혹은 이인제 전 의원을 대항마로 추대한 뒤 합의 없이 전국위원회 추인을 강행하는 대안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비박계와의 싸움으로 당 분위기를 극단적인 이전투구 양상으로 만들어 당을 깨는 '막가파 식 해법'이다.

    친박계는 비박계의 비상시국회의 직후 서울 여의도 모 호텔에서 현역 의원 40명 규모의 회동을 갖고, 이 대표의 사퇴와 무관하게 친박계 지도부가 당권을 사수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비대위원장을 관철하기 전까지 물러나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