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병국 "싸움 건 이정현, 정쟁 유도 박근혜…희한해"



국회/정당

    정병국 "싸움 건 이정현, 정쟁 유도 박근혜…희한해"

    - 개각 쪽지통보, 청와대도 이정현 지도부 무시
    - 거국내각 주장 어디 갔나? 국민 우롱
    - 기습총리 임명, 정쟁유도로 게이트 덮으려
    - 김병준, 스스로 총리직 사임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병국(새누리당 의원)

     

    어제 이뤄진 김병준 신임 총리에 대한 청와대 개각. 여야 간의 거국내각 이야기가 오가는 중에 급작스럽게 이루어진 거죠. 이건 결국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가겠다, 이런 뜻을 분명히 한 겁니다. 그런데요. 이 발표가 나던 바로 그 시각. 새누리당에서는 최고중진연석회의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정병국 의원이 이정현 대표를 향해 사퇴하시라 먼저 발언을 했고요. 이정현 대표는 내가 도둑질이라도 했단 말이냐. 못 물러난다 받아치면서 제법 큰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하루 종일 화제가 됐죠. 직접 만나보죠.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정 의원님 안녕하세요.

    ◆ 정병국> 안녕하세요. 정병국입니다.

    ◇ 김현정> 아니, 지난주에 출연하셨을 때만해도 이렇게까지 강하게 이정현 대표 퇴진을 말씀하시지 않았거든요.

    ◆ 정병국> 그동안 당을 이끌어오는 과정이라든가 또 이 사건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이라든가 더 이상은 이정현 대표 체제를 가지고 가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을 하게 됐고요. 또 이미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정현 대표는 물러나야 한다. 당에서도 총사퇴하라고 요구가 나오기 시작했고, 또 야당이 일단 대화를 거부를 해요. 최순실 사건과 관련해서 최순실에게 부역한 사람하고는 대화할 수 없다.

    ◇ 김현정> 야당이 대화 상대로 지금 이정현 대표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 정병국>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야당과 대화하지 않는 당 지도부라고 하면 과연 존재가치가 있는가 하는 얘기고요. 이 상황을 풀어갈 수가 없다는 거죠. 또 더 명확해진 것은 어제 최고중진회의 중에 총리 인선 발표를 했고 제가 그래서 바로 즉시 뉴스가 뜨자마자 이정현 대표에게 물어봤어요. 이 상황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 김현정> 아셨느냐. 김병준 총리 이렇게 임명되는 거 알고 계셨냐고.

    ◆ 정병국> 네, 그렇게 물어봤더니 쪽지를 들어 보이면서 나도 이 쪽지 받고 알았다 하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 김현정> 청와대는 뒤늦게 해명을 하기를 정진석 원내대표하고 이정현 대표에게는 사전에 통보를 했다, 이렇게 얘기를 하던데요.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이 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 간담회에서 최순실 사태와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정병국> 결과론적으로 당에서는 당론이 거국내각이었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정병국> 그렇다고 한다면 수용을 하면 안 되잖아요. 최고중진회의 중에 쪽지를 받아놓고 그렇게 알았다고 얘기를 해놓고 또 당 대변인을 시켜서는 환영 논평을 낸다. 이건 도저히 얘기가 안 되는 거죠 그럼 거국내각중진을 요구했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했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 당 지도부가 청와대조차도 무시하는 당 지도부인 셈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런데 이정현 대표는 어제 바로 그 자리에서 맞받아쳤죠. 당원들이 뽑아준 대표직인데 이 사태를 수습해야 할 책임이 나한테 있는 거 아니냐. 내가 무슨 도둑질이라도 했단 말이냐. 어떻게 답하시겠어요?

    ◆ 정병국> 아니, 대통령은 국민이 뽑지 않아서 물러나라고 합니까? 잘못이 있거나 또 자리에 있는 대표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없으면 또 실질적으로 국민과 여론이 원하면 물러나야죠. 지금 모든 진보 신문이든 보수 신문이든 모든 그 신문 사설이 새누리당 이 지도부 가지고 안 된다, 물러나라는 게 여론 아닙니까? 사퇴를 수습하기 위해서 비상대책위를 꾸리자는 거고요. 그래야 사태를 수습하는 게 가능하다 하는 얘기인 거죠.

    ◇ 김현정> 그런데 이정현 대표가 친박 비박 할 것 없이 그런 여론이 있는데도 왜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을까요. 정말로 자리에 연연해서일까요?

    ◆ 정병국> 저는 나름대로는 그냥 물러나는 게 무책임하다고 느끼는지 모르겠으나 소위 말하는 친박의 다른 분들의 태도나 얘기를 들어보면 결국은 자기들이 이정현 대표가 물러나게 되면 친박 모두가 폐족이 된다. 끝까지 자리를 고수하고 친박 몇 명만이라도 묶어서 가게 되면 연장되지 않겠느냐, 이런 식의 얘기가 아닌가. 그런 어떤 교감들이 이어지고 있는 게 아닌가 할 정도의 행태들을 지금 보이고 있어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런 식으로 만약 계속 당원들의 마음과 반대로 행동을 한다면, 정치는 생물이라는데 진짜 이러다가 분당 사태까지 가는 거 아닌가 모르겠어요, 대선 앞두고.

    ◆ 정병국> 글쎄요. 끝까지 고수를 하고 여론에 반하는 행태를 보인다고 하면 거기까지 가서는 안 되겠지만 그런 각오를 가지고 싸워야 하지 않겠어요?

    ◇ 김현정> 상황이 하긴 지금 심각합니다. 당 안의 상황도 심각하고 당 밖의 상황도 심각한데 그러면 김병준 총리, 신임 총리 얘기로 와 보죠. 절차상의 문제가 일단 심각하다고 다들 이야기를 하는 거죠, 지금?

    ◆ 정병국> 그렇습니다. 결국은 국민적 시각에서 수용할 수 있어야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우선 절차가 중요한 거죠. 절차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여야가 합의에 의해서 추천된 사람을 대통령께서 지명을 하시고 대국민 담화를 통해서 내가 어떻게 이제 이 국정운영을 하는데 총리에게 어떠한 권한을 주고 어떻게 하겠다고 했을 때 저는 이게 수습국면으로 갈 수 있다 이렇게 봤던 거고 그렇기 때문에 거국중립내각을 주장을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정병국> 그런데 대통령의 이런 일방적 행태는 결국 이 사건을 대통령 주도 하에서 그냥 그대로 끌고 가겠다, 국정을. 그런 메시지라고 저는 보고요. 이게 과연 야당에서 수용을 하겠습니까? 오히려 들끓는 여론 악화에도 불길에다가 기름을 붓는 격이죠.

    ◇ 김현정> 오히려 기름을 부은 거라고 보세요? 아니, 그런데 청와대에서는 노무현 정부 때 정책실장을 지낸 분이니까 야당도 아우르면서 중립적으로 이 사태를 잘 풀어갈 사람이다. 사태 해결이 지금 급하지 않겠느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건데요.

    ◆ 정병국> 저는 사람은 그런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러나 야당이 지금 인정을 하지 않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야당과 협의 한마디 없이.

    ◆ 정병국> 인준 청문회 하지 않겠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렇다면 총리가 임명이 안 되는 거잖아요.

    ◇ 김현정> 아니, 저는 그런데 정병국 의원님. 진짜 궁금한 게 이렇게 불쑥 총리를 발표하면 정쟁이 벌어질 거라는 것을 청와대부터 뻔히 예상하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왜 이렇게 대통령이 이 카드를 불쑥 내밀었을까요?

    ◆ 정병국> 저는 대통령도 이해가 되지 않고요. 또 김병준 총리 지명자도 잘 이해가 가지 않아요.

    ◇ 김현정> 왜요?

    ◆ 정병국> 이렇게 제안이 들어왔을 때 제가 이걸 하기 위해서는 여야간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황이. 그러니까 사전에 여야간의 협의를 해서 하면 제가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야 되는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먼저 요구를 했어야 한다.

    ◆ 정병국> 저는 지금이라도 지명한 것을 사임을 해야 이 국면이 수습이 된다고 봐요.

    ◇ 김현정> 자진 사퇴하셔라.

    ◆ 정병국> 해임을 하시는 것이 본인의 명예에도 괜찮고 또 3당이 합의를 했잖아요.

    ◇ 김현정> 인사청문회 안 하겠다고 합의했습니다.

    ◆ 정병국> 자체를 구성을 하지 않겠다.

    ◇ 김현정> 저는 그래서 이걸 예상하면서도 청와대가 불쑥 꺼낸 게 혹시 정쟁을 바라고 던진 카드는 아닌가. 국면전환. 국민들이 정쟁 시작하기 시작이라면 사실은 그 이슈에 대해서 굉장히 피로해하죠. 그걸 생각하면서 던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정병국> 그렇게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그렇게까지 의심을 하게 되는 거죠, 지금.

    ◇ 김현정> 그런 의심.

    ◆ 정병국> 최고중진회의를 하는 것을 보면 이정현 대표가 저에게 그렇게 감정적으로 나와야 될 상황이 전혀 아니었거든요. 공개적인 회의석상에서 그런 식의 행태를 보였다는 것도 어떻게 보면 싸움으로 이끌어가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 또 지금 청와대에서 하는 행태도 결국은 극단적으로 치닫게 해서 이 상황을 바꿔보겠다 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최순실 본질의 문제를 덮어보자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주 심각한 상황이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 김현정> 그걸 지금 누구랑 대통령이 상의하고 있을까요. 최순실 씨는 구치소 가 있고 우병우 수석하고 문고리 3인방도 그만뒀고 여당 대표도 소통 안 되고 있는 것 같고 도대체 대통령이 누구랑 상의하는 겁니까?

    ◆ 정병국> 지금 이제 최순실 사건의 본질이 대통령이 공식 라인과 의논을 하거나 논의를 하는 게 아니라 2선과 논의를 함으로써 국정 농단을 했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지금 이 시점에서도 그러한 국민적 의심이 간다라고 하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요.

    ◆ 정병국> 참 걱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니까 하야나 탄핵 요구를 야당이 그동안은 자제해오다가 어제 봇물 터지듯이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 문재인 전 대표 거기에다가 박원순 시장, 이재명 시장은 일찌감치 했고요. 김부겸 의원까지. 대통령 즉각 하야하라, 하야하라, 물러나라. 이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분위기?

    ◆ 정병국> 그동안 헌정 중단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고 해서 저희들이 특검도 수용하자, 거국내각도 수용하자라고 나왔던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그중에 가장 중요한 거국내각을 구성을 하자라고 했는데 그것을 거부한 상황이 된 것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정병국> 결국은 이렇게 되니까 결국 저는 대통령께서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신지 잘 이해가 가지 않고 이게 야당의 주장이 너무한다고 하는 것보다는 그것을 그런 주장을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이 들 정도로.

    ◇ 김현정> 유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 .

    ◆ 정병국> 네,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 해서 자리를 계속 유지를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참 저희들도 답답하네요.

    ◇ 김현정> 아니, 진짜 그러다가 대통령 하야 아니고는 해법이 안 나오는 그런 상황까지 가는 거 아니에요?

    ◆ 정병국> 그런 것이 걱정이 됩니다.

    ◇ 김현정> 지금은 사실 지난 주에 우리 인터뷰할 때보다 훨씬 더 상황이 안 좋아진 거죠. 심각해진 거죠.

    ◆ 정병국> 방법도 이런 국면을 수습할 수 있는 방법의 카드들이 줄어드는 거예요.

    ◇ 김현정> 카드들이.

    ◆ 정병국> 이렇게 가서는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병국 의원님 고맙습니다.

    ◆ 정병국> 예, 감사합니다.

    ◇ 김현정>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