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민순 "내 주장 입증할 '기록' 있다"



국방/외교

    송민순 "내 주장 입증할 '기록' 있다"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사진=황진환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19일 2007년 참여정부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하기로 결정한 시기 등에 대한 논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기록이 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삼청동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시 청와대 회의 관련 기록을 공개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게 좀 논란이 돼 말씀드리는 것인데, 기록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인권결의 관련 정부 입장 결정과정에 대한 기록은 2007년 11월 15일 안보정책조정회의 기록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자신이 보관하고 있는 다른 기록이 있음을 암시한 것이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에 써놓은 이야기에 대한 기록을 갖고 있다. 회의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송 전 장관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11월 15일 안보정책조정회의가 북한인권 결의안 찬반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파행으로 끝난 뒤 북한의 입장 확인 과정을 거쳐 11월 20일 기권 방침을 결정했다고 썼다.

    그러나 회고록에서 당시 북한 입장을 확인토록 결정한 것으로 지목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6일 노무현 전 대통령 주재 하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이미 결정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