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청년배당 상품권 깡해도 지역화폐 확대"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사회 일반

    이재명 "청년배당 상품권 깡해도 지역화폐 확대"

    뉴스듣기

    '짜장면 좋아한다니까 짬뽕 비하라던 찌라시들…침소봉대' 맞짱 토론 제안

    청년배당으로 지급된 일부 지역화폐(성남사랑상품권)가 현금으로 할인 거래되고 있다는 이른바 상품권 깡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성남시가 상품권 사용 확대하기로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25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미 단속하고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 문제를 침소봉대해 제도 자체를 없애겠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청년배당은 '청년 역량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두 가지 정책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일부 언론에서)지역경제 활성화는 완전히 무시하고 실제 있는지도 알 수 없는 '상품권 깡'만 문제삼아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청년배당의 전국 파급을 우려하는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생계와 관계없는 보훈수당 증액분, 복지기관과 어린이집 등의 처우개선비 증액분 등 신규 현금성 복지 지출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년배당 등 성남형 3대 무상복지정책에 대한 맞짱 토론도 제안했다.

    이 시장은 "새누리당이 당 대표, 원내대표, 대변인 가리지 않고 문제 삼고 있고 복지부나 행자부 등 중앙 부처는 물론 대통령도 신년회견에서 이 문제를 얘기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며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환경에서 토론해보자"고 말했다.

    앞서, 청년배당금으로 성남사랑상품권 지급을 시작한 지난 20일 오후부터 인터넷 포털의 중고거래 사이트 등에 상품권을 액면가의 70∼80% 할인된 현금으로 사고 판다는 글이 게시됐고 이를 인용해 일부 언론에서 청년배당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22일 상품권 깡 관련 자료는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회원의 조작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터넷 사이트 오늘의유머(오유) 게시판에 올라온 한 회원의 글을 인용하면서 '성남 청년배당 상품권이 인터넷 중고장터에 올라왔다며 청년배당 폄하에 여념 없으신 ○○○ 기자님들, 당신들이 인용한 자료는 청년배당 이전에 올라온 것을 일베 회원이 조작한 겁니다.(현재는 아예 사라짐)'라고 썼다.

    이 시장은 지난 24일에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짜장면 좋아한다니까 짬뽕 비하한다고 욕하던 찌라시들이 생각납니다. 복지지출을 지역화폐(상품권)으로 하면 수혜자의 불편함과 깡이라는 부작용을 넘어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큽니다. 타지나 유흥 업소 등에서 사용가능한 현금지급보다 휠씬 났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