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안부 관련 단체 "국제사회 연대 만들어 나갈 것"



사건/사고

    위안부 관련 단체 "국제사회 연대 만들어 나갈 것"

    28일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 이옥선(89)씨가 한일 외교장관 회담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나눔의 집'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 관련 단체들이 한일 간 합의 내용에 강력히 반발하며 향후 투쟁계획을 밝혔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10명이 거주하고 '나눔의 집'은 28일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당장 할머니들의 입장을 명확히 담은 발표문을 낭독할 예정"이라며 "반대 의견을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초쯤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집회를 열고, 4월쯤에는 미국 홀로코스트 센터에서 특별전을 열 계획"이라며 장기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정대협도 나눔의 집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정대협 측은 이날 "한일 정부 간 국제사회에서도 상호 비방을 자제한다고 하는데, 그럴 수 없다"며 "정확한 소식을 알려 국제사회가 연대하도록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사회 차원에서도 위안부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교육 활동 등에도 나서며 더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 중인 수요집회는 계속될 것이며, 관련 기관들과 함께 의논해나가며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당국이 일본과의 협상 과정에서 할머니들을 철저히 배제했다는 점이 피해 할머니들과 관련 단체들의 반발을 샀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은 "피해 당사자들이 버젓이 살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배제시킨 것은 야합"이라면서 "받아들일 수 없는 합의이고, 이에 대해 정부가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는 "한평생 피해의식을 가지며 살아온 분들인데, 또 한 번 무시됐다"며 "할머니들이 절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씁쓸해했다.

    앞서 전날 밤 나눔의 집과 정대협 등 6개 위안부 할머니 관련 단체들은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해 한일 양국 간 합의를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