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중총궐기' 종료…생명 위협 물대포에 '성난 민심'(종합)



사건/사고

    '민중총궐기' 종료…생명 위협 물대포에 '성난 민심'(종합)

    1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민주노총 등 53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참가자들이 횃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14일 밤 11시를 기해 집회 해산을 선언했지만 성난 민심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투쟁본부 측은 15일 오후 2시 광화문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행진 원천봉쇄 살인진압 결찰 규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궐기 상황 종합결과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집회에 참가했다가 사고를 당한 농민 백모(69)씨는 현재 위독한 상태로 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있다.

    한때 사망설까지 돌기도 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조영선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백씨는 사망한 게 아니다"라며 "의학적으로 신경 반응이 있어 수술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14일 서울 종로구청 입구 사거리에서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전남 보성군 농민회 백모씨에게 경찰이 멈추지 않고 물대포를 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 의식 잃고 쓰러진 노인에게 자비란 없었다

    CBS노컷뉴스가 확보한 영상 등에 따르면, 이날 저녁 7시쯤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가한 백씨는 경찰이 쏜 캡사이신 물대포에 조준 사격을 받고 쓰러졌다.

    백씨는 물대포를 맞고 쓰러지면서 머리를 땅에 심하게 부딪쳐 의식을 잃었다.

    백씨가 움직이지 않자 주변에 있던 시위대가 캡사이신 물대포를 몸으로 막으며 그를 옮겼다.

    이 과정에서도 경찰의 캡사이신 물대포 난사는 계속됐다.

    의식을 잃고 쓰러진 지 16분여 만에 119구급차가 현장에 도착해 인근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종로소방서 측은 "출동 당시 의식이 없었다"고 말했고, 보성군 농민회 관계자는 "백씨가 위독해 의사가 가족을 부르라 했다"고 전했다.

    백씨는 전남 보성군 농민회 소속 회원 120여 명과 함께 이날 집회에 참석했다가 사고를 당했다.

    14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행진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 참석자들을 향해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를 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 시위대 밧줄로 차벽 들어내…경찰, 캡사이신 물대포에 소화기까지 동원

    앞서 이날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4만여 명(경찰 추산) 시위대는 오후 5시쯤부터 광화문을 향해 진출을 시도했다.

    시위대는 경찰 차벽을 예상한 듯 나열된 경찰버스를 걷어내기 위해 밧줄까지 준비했다.

    경찰버스 바퀴에 밧줄을 묶은 시위대는 줄다리기 하듯 차벽을 하나씩 걷어내기 시작했다.

    이에 맞서 250개 부대, 2만여명의 인력을 투입한 경찰은 캡사이신 물대포, 소화기 등을 동원해 시위대를 저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교보문고 인근에서는 소화기도 등장했다.

    경찰의 차벽에 막힌 일부 시위대는 차벽에 향해 보도블럭을 던졌으며, 경찰은 물포와 소화기 등을 살포했다.

    안국 사거리에서도, 대학로에서 사전 집회를 마치고 시청광장으로 합류하려던 6000여 명(경찰 추산) 참가자들이 경찰과 충돌했다.

    밤이 깊어지자 일부 시위대들은 이순신 동상 앞에서 촛불을 켠 채 집회를 했다.

    14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행진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 시위대를 경찰이 차벽을 이용해 가로막은 가운데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 '민중총궐기' 시위대-경찰 격돌 속 연행자 속출

    집회 시위 참가자에 대한 경찰의 연행도 이어져서, 자정 현재 총 50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시위대 50명을 공무집행방해와 공용물건손상 등의 혐의로 연행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고등학생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측은 "강동서 2명, 수서서 2명, 혜화서 1명, 경찰버스 내 억류 3명 등 다수의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며 "이 중에는 고등학생도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RELNEWS:right}

    앞서 53개 시민사회단체와 333개 지역단체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도심 각지에서의 부문별 집회를 필두로 일정을 시작했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혁과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규탄하고 청년실업, 쌀값 폭락, 빈민 문제 등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총궐기에는 주최 측 추산 10만여 명이 운집하는 것으로 추산됐으며, 이는 지난 2008년 '광우병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이후 7년만에 가장 큰 규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