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완종 금고지기 "이완구 사건 시기, 成비서에 돈 쇼핑백 전달"



법조

    성완종 금고지기 "이완구 사건 시기, 成비서에 돈 쇼핑백 전달"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 (황진환 기자)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의 재판에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비자금 관리를 맡은 임원이 사건 관련된 시기에 성 전 회장의 지시로 쇼핑백에 수천만 원을 포장해 비서에게 전달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임원의 직속 부하직원도 그 해 성 회장의 요청이 오면 커피믹스 종이박스에 3천만 원을 넣어 쇼핑백에 포장한 적이 여러번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는 지난 재판에서 성 전 회장의 비서가 이완구 전 총리의 선거사무소 개소실인 2013년 4월 4일 임원으로부터 쇼핑백을 받았다는 증언과 일치되는 증언이다.

    6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장준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총리의 3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나온 한장섭(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은 "2013년 상반기 성 회장의 비서인 이용기 씨에게 수천만 원의 돈이 든 쇼핑백을 전달한 기억이 있다"고 증언했다.

    한 전 부사장은 2009년 말부터 2014년까지 성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한 인물로, 대아건설이나 대원건설의 현장전도금 명목으로 돈을 빼서 성 전 회장의 지시가 있을 때마다 제공했다. 특히 3천만 원 정도의 돈을 바로 준비할 수 있도록 평소에 자금을 준비해뒀다고 밝혔다.

    한 전 부사장은 "성 회장이 국정감사 기간과 도당위원장에 출마하기 전에는 회사에 거의 못 나왔는데 2013년 상반기 도당위원장 출마 전이어서 사무실에 잘 안 오다가 아침에 전화하고 돈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 전 부사장은 통상적으로 성 전 회장에게 직접 돈 봉투나 쇼핑백을 전달했지만, 이용기 비서에게 쇼핑백을 전달한 적이 처음이라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정확한 액수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통상적으로 3천만 원 이상일 경우 과자상자나 커피믹스 상자에 넣어 쇼핑백에 담는다고 한 전 부사장은 설명했다.

    1천만 원 이하이면 편지봉투, 2천만 원 이하이면 편지봉투 여러개나 중봉투, 3천만원 이상일 경우 상자에 넣고 쇼핑백에 이중으로 포장한다는 것이다.

    한 전 부사장은 "이용기 비서가 내 방에 와서 '회장님이 말씀하신 것을 빨리 달라'고 해서 준비한 쇼핑백을 급히 건넸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공판에서 비서 이씨가 2013년 4월 4일 성 전 회장 지시로 한 전 부사장에게서 쇼핑백을 받아 성 전 회장의 차에 실었다고 말한 내용과 일치하는 증언이다.

    실제 비자금을 은행에서 인출해 직접 포장한 직원 김모 씨도 증인으로 출석했다.

    한 전 부사장의 지시에 따라 돈을 뽑아 포장해 전달한 역할을 하는 김씨는 "정확한 시기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2013년에도 3천만 원 돈 쇼핑백을 만든 적은 여러번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