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밥줄' 쥐고 예술인 길들이는 나라



칼럼

    [칼럼] '밥줄' 쥐고 예술인 길들이는 나라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그래픽=노컷뉴스)

     

    대한민국 예술계에 ‘검열’ 이라는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 예술작품을 ‘검열’하겠다는 발상도 무섭지만 그보다 더 고약한 것은 ‘블랙리스트’다. 예술가의 정치 이념이나 작품의 성향이 정부가 추진 중인 문화융성과 다르거나 정치적으로 반대쪽에 서 있는 작가들의 ‘리스트’를 만들어 불이익을 주겠다는 발상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군부독재 시절이었던 1970~80년대에는 검찰이나 중앙정보부가 직접 나서 진보·좌파적이거나 반정부적인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감시하고 억압했다. 무력을 동원한 압박이었다. 그후 독재가 종식되면서 ‘검열’이라는 망령은 사라졌다. 문화예술계에 봄이 온 것이다. 상황이 바뀐 것은 현 정부가 시작되면서다. 진보·좌파 예술인들에게 지원금을 중단하는 방법으로 창작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는 사실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다.

    최근 세월호를 기억하고 성찰하자는 취지의 퍼포먼스 <안산순례길>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다원예술창작지원사업에서 탈락한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공개됐다. 탈락 이유는 이렇다. 세월호와 관련돼 있고, 연출자 윤한솔이 정치적이라서 '위'에서 기피한다는 이유였다.

    <안산순례길>은 ‘안산순례길개척위원회’가 세월호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각성과 성찰의 퍼포먼스를 벌이자는 취지로 만든 예술창작이다. 참여하는 예술인들은 연출가와 배우, 극작가, 설치작가, 디자이너, 시인, 기획자 등 다양하다. 이들 출연진과 시민들이 갖가지 퍼포먼스를 벌이면서 5시간 가까이 함께 길을 걷는 특정장소 공연이다.

    안산순례길. (photo by HAKS)

     

    이런 취지의 <안산순례길> 공연을 문화예술위원회가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데도 지원 대상에서 배제시킨 것은 정부의 눈치를 보기 때문이라는 것이 예술계의 입장이다. <안산순례길> 참여 예술인들은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문화예술위원회가 권력의 하수인으로 변절됐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