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정부, 아문법 통과 지연 책임져야"



국회/정당

    문재인 "정부, 아문법 통과 지연 책임져야"

    朴대통령 '여야 빅딜' 지적 반박…"정부도 고용창출 공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일 박 대통령이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따라 빅딜을 했다고 지목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이하 아문법)에 대해 "사실과 다를뿐더러 150만 광주시민들과 우리 당을 모욕하는 행위"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아시아문화수도 광주 실현을 위한 원탁회의' 축사에서 "아시아문화수도는 광주의 꿈이면서 또 대한민국의 국책사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기획했으며, 당시 단일사업으로 사상최대규모인 5조 3,000억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었다.

    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때 광주를 찾아 "아시아문화전당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광주를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문화수도로 키우겠다"고 약속한 사실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적반하장식 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를 향해 "이명박 정부의 늑장으로 많이 늦어진 끝에 겨우 완공되는 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을 법인에 맡겨서 정부가 책임지지 않으려고 했다"면서 "심지어 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에 필요한 아문법을 상임위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후에도 광주법이라며 발목을 잡아 오랫동안 처리를 가로막았다"고 질타했다.{RELNEWS:right}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지적에 대해 "터무니없다"고 일축하고 "오히려 아문법 통과가 지연된 탓에 아시아문화전당의 9월 개관에 심각한 차질과 어려움이 발생했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오히려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잘못된 발언으로 아시아문화수도 조성사업이 흔들리거나 차질을 빚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며 "광주시민과 함께 우리 당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가 아시아문화전당 개관효과로 3만6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 등을 내세운 것과 관련해선 "아문법이야말로 박근혜정부 들어서 통과된 법안 가운데 가장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는 민생법안인 셈"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