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소기업·소상공인 "메르스가 세월호보다 심각"



기업/산업

    중소기업·소상공인 "메르스가 세월호보다 심각"

    중소기업청 등 조사…"평택·대전 등 확진자 발생지역 피해 더 커"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은 메르스 확산 사태가 세월호 대참사보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함께 실시해 17일 발표한 '메르스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 분야 긴급 모니터링' 결과다.

    긴급 모니터링은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전국 2018개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 포함)을 대상으로 면접·전화 등을 통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응답자의 절반을 넘는 50.4%가 "지난해 세월호 사고와 비교해 이번 메르스 사태가 국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라고 밝혔다.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34.2%였고, '메르스 사태 영향이 더 작을 것'이라는 답변은 15.4%에 그쳤다.

    메르스 사태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전반적으로 경영 애로를 겪는 가운데 특히 평택과 대전 등 확진자 발생 지역이 더 큰 피해를 호소했다.

    매출액 감소율을 보면 확진자 발생 지역이 39.9%로, 미발생지역 26.4%보다 훨씬 높았다.

    메르스 사태에 따른 경영상 피해 유형으로는 '방문객(이용객) 감소'가 75.5%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취소 및 연기'(63.6%), '면담거부 등 영업활동 차질'(17.6%), '교육, 워크숍 등 내부행사 취소'(15.2%) 등의 순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