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밀접 접촉자' 아닌데도 확진…당국조차 "이례적"



보건/의료

    '밀접 접촉자' 아닌데도 확진…당국조차 "이례적"

    최초환자와 같은 병실 안 썼는데도 감염…화장실도 각각 써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유입 8일만인 28일 국내 확진 환자가 7명으로 늘어났다. 이 가운데 6번째 환자는 당국이 분류한 '밀접 접촉자'가 아닌데도 감염돼 주목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오전 "첫 번째 환자로부터 2차 감염된 2명의 환자가 추가로 확인됐다"며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입원중"이라고 밝혔다.

    확진 판정을 받은 여섯 번째 환자는 최초 환자인 A(68)씨가 지난 15~17일 입원했던 두 번째 병원에서 같은 병동에 있던 환자 F(71)씨, 일곱 번째 환자는 의료진 G(28·여)씨다.

    특히 F씨는 A씨와 같은 병실을 쓰지 않았는데도 확진 판정을 받은 첫 케이스다. 질병관리본부 양병국 본부장조차 "대단히 이례적인 케이스"라고 밝힐 정도다.

    양 본부장은 "A씨는 2인실에, F씨는 10m가량 떨어진 1인실에 있었다"며 "화장실도 각각 쓰고 있어서 상당히 의외"라고 설명했다. 다만 "각종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동선 등이 겹쳤을 수 있어 세부 조사중"이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확진 판정이 난 환자 7명 가운데 6명은 이 병원과 관계있다. A씨로부터 전염된 6명 가운데 세번째 병원의 문진 의사인 E(50)씨를 제외한 5명이 이 병원에서 체류한 적이 있다.

    지난 16일 A씨가 입원해있던 2인실 병실에는 아내 B(63)씨, 환자 C(76)씨와 딸 D(46)씨가 함께 있었는데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양 본부장은 "지난 15일부터 17일 사이에 집중적으로 전파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당시 이 병실에는 C씨의 아들이자 D씨의 동생인 H(44)씨도 함께 있었지만, 열흘 넘게 당국의 격리나 관찰에서 방치된 채 지난 26일 중국으로 출국한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H씨는 지난 22일 한 응급실을 찾았을 때 37.7℃, 또 사흘뒤 아내와 함께 다시 방문했을 때는 38.6℃의 고열을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