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사람들을 한국으로 가고 싶게 만드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런닝맨’이 꼽혔다.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는 지난 3월 코리아플라자 방문객 427명을 대상으로 ‘한국 예능콘텐츠가 대만인들의 방한관광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대만인들은 한국에 가고 싶게 만드는 예능 프로그램 1위로 ‘런닝맨'(74.3%)’을 꼽았다. 다음으로 ‘아빠 어디가(50.4%)’, ‘우리 결혼했어요(31.7%)’가 각각 2, 3위를 차지하였다.
예능 프로그램 출연자 중 ‘송지효(42.4%)’, ‘유재석(40.7%)’을 한국을 함께 여행하고 싶은 연예인으로 꼽아, 런닝맨의 인기를 다시금 실감할 수 있었다.
예능 프로그램 속 배경으로 등장한 가고 싶은 곳으로는 ‘서울N타워(42.7%)’, ‘쁘띠프랑스(38%)’, ‘명동(36.8%)’이 각각 1, 2, 3위를 차지하였다.
식도락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대만인들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한국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볼 때(42.3%)’ 한국에 정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한 한국 음식 중, ‘한정식(34.7%)’, ‘명동길거리음식(33.3%)’, ‘떡볶이(31.7%)’가 1, 2, 3위를 차지하면서, 드라마 대장금으로 인지도를 구축한 한정식에서 이제는 한국의 길거리 음식들까지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