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치공세" vs "물타기"…자원외교 국조 증인협상 난항(종합)



국회/정당

    "정치공세" vs "물타기"…자원외교 국조 증인협상 난항(종합)

    23일 오전 국회에서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이 국정조사 증인 채택문제와 관련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정조사 청문회를 일주일여 남긴 가운데 여야가 23일 오전 실시한 증인채택 협상이 결렬로 끝났다. 새누리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야당의 증인신청을 '정치공세'로, 새정치민주연합은 문재인 대표 등에 대한 여당의 증인 요구를 '물타기'로 각각 비난했다.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40여분간 증인협상을 벌였다. 그러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설전만 벌이다 재협상 일정조차 잡지 못한 채 헤어졌다. 이에 따라 24일 특위 전체회의 등 국조특위 의사일정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권 의원은 협상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야당이 이 전 대통령 포함 소위 '5인방'의 증인채택에 동의하지 않으면 국정조사가 의미없다는 주장을 펴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정조사의 진행이 미지수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이 전 대통령 등 5명이 문제 사업의 투자결정에 부당한 개입이나 관여했다는 증거나 소명자료가 제시돼야만 증인을 채택할 수 있다. 그러나 야당은 자료제시 요구에 아무것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야당이 여권을 흠집 내 반사적 이익을 취하려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권 의원은 아울러 "야당이 160명의 증인을 신청했는데 이 중에는 이미 돌아가신 분마저 있다. 야당의 준비가 엉망"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홍 의원은 "국정조사 청문회라면 핵심증인들이 나와서 마무리가 이뤄져야 한다. 그런데 여당은 '보호막'을 치기 위해 물타기로 문재인 대표 등을 증인 신청하고 있다"며 "이명박, 이상득 등 핵심증인을 포기하면 다음 협상에 임하겠다는 태도"라고 반박했다.

    홍 의원은 "오후에 협상을 재개할 계획이 없다. 오늘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내일 전체회의는 안하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상직 산업부 장관, 박영준 전 차관 등 150여명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에 맞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등 참여정부 인사 50여명을 증인으로 요청하고 있다. 청문회는 오는 31일부터 3차례 실시될 예정이었다.

    여야가 원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 국조특위 활동시한인 4월 7일까지 청문회 개최가 어려울 수 있다. 야당은 이를 감안해 특위 활동시한의 '25일 연장'을 검토 중이지만, 여당은 시한 연장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