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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끝까지 '정치철(鐵)' 오명 못벗나



경인

    호남고속철도 끝까지 '정치철(鐵)' 오명 못벗나

    KTX (사진=코레일 제공/자료사진)

     

    호남선 KTX가 분기역 결정이 정치적으로 이뤄진데 이어 서대전역 경유 노선문제 배정문제도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면서 정치철(鐵)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게 됐다.

    지난 2005년 6월 30일 오송역으로 결정된 호남선 KTX 분기점.

    당시 충남 천안과 충북 오송, 대전은 서로 자기 지역이 최적지라며 호남고속철 분기역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건 유치전을 벌였다.

    이가운데 충남 천안은 분기에 따른 노선이 가장 짧아 운행시간이나 건설비용 면에서 가장 유리하기 때문에 비용과 편익만을 따졌을 경우 분기역은 천안으로 결정돼야 했다.

    하지만 당시 야당이던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의 지지 등 정치권의 지원 속에 분기역은 충북 오송으로 결정됐다.

    이처럼 합리적 기준이 아닌 정치력에 의해 오송 분기가 결정되면서 호남고속철도는 행복도시와 계룡산을 우회 하느라 직선이 아닌 S자형의 노선을 갖게 됐다.

    분기역 결정에 이어 기존 호남선 철로를 운행하는 KTX노선의 유지 여부도 정치적 입김에 의해 결정됐다.

    대전은 서대전역을 이용하는 승객이 하루 2,200여 명이 있는 만큼 호남선 KTX의 일부를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기존 호남선에 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코레일도 전용선만으로 KTX를 운행할 경우 만성 적자에 시달릴 것을 우려해 수요가 있는 기존 호남선에 KTX를 배정하길 원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런 기존 호남선의 KTX 이용수요를 무시한채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노선은 익산까지만 운행하도록 하는 편법 결정을 내렸다.

    국토부가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권 자치단체와 국회의원들의 압력에 굴복하면서 서대전에서 호남을 오가는 승객들은 익산에서 KTX를 갈아타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됐다.

    대전시는 4월 호남선 KTX 개통을 앞두고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기존노선의 KTX를 광{RELNEWS:right}주까지 연장 운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

    호남선 KTX가 정치철(鐵)이라는 오명 벗고 국가기간 시설인 철도로서의 제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수요가 있는 지역에 노선을 배정하는 합리적 정책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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