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금 느려도 '믿고 기다려주는' 특수학교 선생님



책/학술

    조금 느려도 '믿고 기다려주는' 특수학교 선생님

    [그림책 작가로 산다는 것 ③]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김영란

    두고두고 볼 만한 좋은 그림책이 많다. 하지만 '그림책은 어린이용'이라는 선입견이 많고, 대중에게 그림책을 알릴 수 있는 자리가 적어 좋은 그림책이 그대로 묻힌다. CBS노컷뉴스는 창작 그림책 작가를 릴레이 인터뷰한다. [편집자 주]

    기사 게재 순서
    ① '진짜 코 파는 이야기' 이갑규
    ② '엄마는 회사에서 내 생각해?' 김영진
    ③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김영란
    ④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박연철


    김영란 작가. 사진=문수경 기자

     

    "아이들이 선생님을 통해 성장하는 것처럼 선생님도 아이들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어요."

    김영란(41) 작가는 지난해 5월 출간한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사계절)로 창작 그림책 작가로서 첫 발을 내딛였다. 신인 작가의 데뷔작이지만 이 책은 생각할 거리가 많다.

    책의 주인공인 특수교육 선생님의 일상을 담기 위해 그는 1년 6개월 간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을 꼼꼼하게 취재했다.

    그렇게 자주 보고 알아가면서 김 작가는 선생님들과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게 됐고, 낯설어했던 아이들과도 익숙해져 서로 좋아하게 됐단다. 덕분에 그림 속 아이들의 표정 하나 하나가 살아있고, 이야기 구성이 탁월하다.

    '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는 지난해 한국출판인회의가 선정한 제2회 우수편집도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작업이 더뎌져 출판사 편집자 분들이 고생 많이 했는데, 수상 소식을 듣고 제가 더 기뻤어요."

    "아이들을 만나면 재미난 이야기가 술술 나온다"는 그는 "사랑이 그리운 아이들이 진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그림책"을 차기작으로 구상하고 있다.

    © 김영란 글·그림,《괜찮아, 선생님이 기다릴게》, 사계절

     

    ▲ 특수교육 선생님을 책의 주인공으로 삼은 이유는?

    출판사(사계절)에서 '일과 사람'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제안했어요. '어떤 직업을 다룰까' 고민하다가 일반 초등학교에서 특수학급 선생님으로 일하는 동생이 '그럼 내 얘기 해봐?'라고 했죠. 이 책을 만들기 전에는 특수교육 선생님이나 장애에 별 관심이 없었는데 그 쪽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소외된 이들을 돌아보게 됐어요. 단순히 그림책 한 권을 만들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저한테도 삶의 전환점이 된 거죠. 동생은 물론이고 선생님들이 많이 도와줬어요. 취재하면서 인상깊었던 장면을 하나씩 그리다보니 어느새 책 한 권이 완성됐어요.

    ▲ 그림과 글이 섬세하다. 취재를 꼼꼼히 한 것 같은데

    취재는 2008년 가을부터 2010년 봄까지 1년 6개월 정도 했어요. 취재대상은 특수학교인 밀알학교와 동천학교, 동생이 근무하는 일반 초등학교 등 세 군데였죠. 2009년에는 날마다 학교를 찾아갔어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학교 안에서 생활하고 봉사활동 하면서 수업 끝나면 선생님들과 인터뷰를 했죠.

    특별한 이야깃거리를 기대하고 갔는데, 취재하면서 보니 일반학교와 다른 점은 별로 없었어요. 그래서 취재를 더 꼼꼼히 했죠. 특수교육 관련 책에서 접한 이론을 현장에 접목하고 싶어서 두 학기 동안 일반 고등학교(돌마고등학교) 특수학급 아이들한테 대학 전공인 컴퓨터를 가르치기도 했어요. 반복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 말고는 어렵지 않았어요.

    ▲ 특수학교에서 만난 아이들은 어땠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