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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파라치, ‘알 권리’와 ‘사생활 침해’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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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복, 미행은 기본…범죄자들 채증방법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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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우 조인성과 김민희, 토니안-걸스데이 혜리, 비-김태희, 기성용-한혜진 커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모두 파파라치 사진에 의해 교제 사실이 들통나 울며 겨자 먹기로 연애 사실을 인정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파파라치 식 보도를 지향한 매체들은 어떻게 그런 사진을 찍을 수 있었던 것일까. 이런 취재 방식의 문제점은 없는 것일까.

    MBC ‘컬투 베란다쇼’는 지난 22일과 23일 연달아 ‘파파라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파파라치 매체가 정보를 얻는 방식은 주로 최측근에 의해서다.

    파파라치식 보도를 지향하는 한 매체의 기자는 “이런 스타가 어디서 언제쯤 데이트를 한다더라 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다 입수하고 최측근이라든지 그런 부분에서 정보를 얻는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방송에서는 여태까지 보도된 파파라치 사진들을 분석해 파파라치 취재방식을 그대로 현장 검증했다. 이 결과 파파라치 취재의 키워드는 ‘초망원 렌즈’, ‘줌’, ‘두꺼운 선팅’, ‘미행’, ‘잠복’ 등으로 귀결됐다.

    방송에 등장한 사진학과 교수는 “300ml에서 600ml 사이의 초망원 렌즈로 필름의 감도를 높여서 잡으면 충분히 먼 거리에서도 촬영 가능하다”고 말했다.

    잠복수사전문인 한 보안업체의 대표는 “어떤 이동수단을 가지고 왔고, 어디에 차를 세웠는지 모두 파악된 상태에서 줌으로 당겨 촬영된 것”이라며 의견을 내놓았다. 이어 그는 “범죄자들이나 범법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채증할 때 이런 촬영기법을 사용한다”며 “어떤 이득이 생기기에 이렇게까지 하는지 그런 의문점이 생긴다”라고 의문을 표했다.

    방송에 따르면 불과 1M도 안 되는 거리에서 사진이 찍혀도 연예인들은 인지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항상 두껍게 선팅을 한 차 안에서 사진을 찍기 때문이다. 특종을 위해서는 미행과 잠복도 불사한다.

    기자들 사이에서도 파파라치 취재에 대한 입장은 제각기 달랐다.

    파파라치 식 보도를 지향하는 매체의 기자는 “공공장소에서만 찍는다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원칙과 룰을 갖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파파라치식 보도보다는 이니셜 보도나 카더라가 더 문제다. 오히려 파파라치식 보도는 특정 취재에 관해서 확실한 근거와 자료를 내기 때문에 받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중문화평론가인 배국남 기자는 “대중의 알 권리는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적 문제와 부합될 수 있을 때만 해당이 된다. 연예인의 은밀한 사생활을 상품화해서 돈을 벌려는 욕구를 알 권리로 포장하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연예관계자들 역시 “배우도 사람이다. 이혼이나 파경, 별거와 같은 부분은 배우가 직접 말할 수 있게 해줬으면 한다. 마음의 준비도 되지 않았는데 (파파라치로부터) 맞았으니 카운터 펀치다”, “비공개 결혼이었는데 매체가 주방을 타고 들어왔다. 메모리 카드도 뺏고 다 했지만 결국 결혼식 사진은 나갔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전직 연예매체 기자는 “공항에서 기자들이 다 쫓아간다. 그런데 어떻게 출국시간을 알겠느냐?”며 “항공사 직원한테 다 알아본다. 그런데 그게 합법일까, 불법일까”라고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행법상으로는 사생활 사진이 찍혔다고 해서 엄중한 처벌이 힘든 상황이다. 외국에는 종종 처벌 사례도 존재하지만 한국의 경우 파파라치가 직접 신체적 위해를 가하는 게 아니라면 불가능하다. 민사 소송을 한다 해도 실제로 처벌까지 가지는 않는다. [BestNocut_R]

    한편 ‘컬투 베란다쇼’의 패널들은 이날 토론을 통해 "연예인 당사자들이 상처받지 않게 선을 지켜달라", "개인의 사생활 보호도 중요한 권리지만 언론출판의 자유도 그만큼 중요하다" 등의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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