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케이블 채널들이 자체 제작을 시도하는 이유?

  • 0
  • 0
  • 폰트사이즈

엔터 일반

    케이블 채널들이 자체 제작을 시도하는 이유?

    • 0
    • 폰트사이즈

    -네트워크 브랜딩과 라이브러리 구축이 핵심

    케이블 채널들이 과감한 투자와 공격적인 편성으로 케이블TV 프로그램이 ''''마(魔)의 시청률 2%를 넘어서고 있다.

    <막돼 먹은 영애씨>, <가족연애사 2>, <천일야화 시즌 1>, <색시몽>,<쩐의 전쟁 디 오리지널> 등이 케이블TV에서 시청률 대박인 2%이상의 시청률을 올린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들이다.

    유혹기술

     



    재벌그룹 계열사로 막강한 자본력으로 케이블MPP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CJ미디어와 온미디어다.

    CJ미디어는 케이블TV 출범원연인 1995년 음악채널 ''''M.net''로 출발한이후 채널을 계속 확대하여 영화채널 ''''CGV'', 스포츠채널 ''''Xports'', 영화오락채널 ''''XTM'', 푸드․라이프스타일채널 ''''올리브네트워크'''', 애니메이션채널 ''''챔프'''', 다큐멘터리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 , 디지털PPV 서비스 ''''CGV CHOICE'' 등 연예오락채널인 ''''tvN'', 음악채널 ''''M.net'' 등 모두 17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또 다른 케이블 최대 MPP인 온미디어는 초기에 출범한 오리온 카툰네트워크는 1997년 ''''투니버스''''로 이름을 바꾼이후 대우그룹의 영화채널 ''''DCN''과 ''''바둑TV'', 영화채널 ''''캐치원''''을 차례로 인수해 사세를 키워 오리온시네마네크워크(XTM, 수퍼액션, 온스타일, 캐치온, 캐치온플러스, 스토리온), 바둑텔레비전(바둑TV, 온바둑), 온게임네크워크(온게임넷, 퀴니), 디지틀온미디어(온디멘드, 온PPV, 온디멘드패밀리) 등 총 16개다.

    온미디어의 OCN채널은 2004년 TV영화 <동상이몽>을 시작으로 2005년에 <코마>를 제작, 방영하였고, 그 이후 <가족연애사>, <시리즈 다세포소녀>, <썸데이>, <가족연애사 2>, <키드갱> 등을 선보였다.

    CJ미디어도 2006년 10월 종합 버라이어티채널 tvN을 개국하여 <하이에나>, <인어이야기>, <로맨스 헌터> 등의 드라마를 선보였고, , <리얼스토리 묘>, <현장르포 스캔들>, <막돼먹은 영애씨> 등의 선정적이고 신변잡기적 내용을 다룬 프로그램을 방송하였다. tvN은 휴먼다큐 <소풍>이 1%안팎의 시청률을 거둬 선정적이라는 꼬리표를뗄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고, 다큐드라마 <막돼 먹은 영애씨> 시즌 3 제작발표회를 개최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고있다.

    이처럼 케이블TV들이 자체제작을 시도하는 중요한 이유는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통한 ''네트워크 브랜딩''에 있다. 즉 기존 지상파 네트워크들의 브랜드 파워에 대항하여 케이블 채널들 역시경쟁을 위한 독자적인 브랜드(tvN, MBC에브리원,XTM)와 캐릭터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소유와 통제가 가능한 독자적인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겠다는 의도이다. 그렇게 하면 방송사가 원하는 대로 재방송이 가능하며, 뉴미디어가 등장했을 때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MBC 에브리원은 자체제작한 <시골에서 자자>와 <무한걸스>를 외국에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이와같은 케이블TV의 약진은 외주제작 또는 자체 제작 역량을 통해 드라마를 제작하여 지상파방송에 뒤지지 않는 작품성과 완성도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을 흡인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