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리병원
사람의 어깨는 다양한 구조물로 이루어져있다.
어깨 관절을 포함하는 관절, 주변의 인대, 근육,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낭, 어깨에 분포하는 신경 등. 때문에 이와 같은 구조물 사이 무엇 하나라도 손상될 경우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 반대로 어깨 통증이 있다면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나누리병원 정주환 과장은 “어깨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각기 질환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관절에 발생한 퇴행성 관절염에서부터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목까지 근육통이 이어지는 근근막 통증 증후군, 활액낭의 염증 또는 팽창,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눌림과 손상 등이다.
이것들이 심해질 경우 어깨관절 질환인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외상성탈구, 습관성탈구, 충돌증후군, 이물질제거,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는 것이다.
나누리병원 정주환 과장은 “어깨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이 있다”고 전하며 “보통 수술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어 비수술적인 방법을 선호한다”고 전했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동반하여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자칫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최근 들어서는 아예 통증의 시발점을 제거하고자 수술을 찾는 경향도 보인다.
정주환 과장은 “더불어 비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가 가능한지의 여부가 달려있어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반면 수술적 치료법 중 하나인 관절내시경술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하며 어깨뿐 아니라 손목, 발목, 팔꿈치, 무릎의 관절에도 이용되고 있다.
게다가 관절절개술에 비교하여 통증이 적고 회복력이 빠르며 합병증 발생 비율 역시 낮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피부를 절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처가 남을 우려가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