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단한' 커쇼, 만루 허용이 올해 처음이었다고?



야구

    '대단한' 커쇼, 만루 허용이 올해 처음이었다고?

    '정말 대단한 커쇼' 28일(한국 시각) 애리조나 원정에서 8이닝 무실점 쾌투로 16승째를 따낸 LA 다저스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자료사진=다저스 트위터)

     

    현존 '지구 최강의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26, LA 다저스)가 마침내 메이저리그(MLB) 다승 단독 1위로 올라섰다.

    커쇼는 28일(한국 시각) 미국 체이스필드에서 열린 애리조나 원정에 선발 등판해 8이닝 비자책 1실점 쾌투로 3-1 승리를 이끌었다. 다저스는 이날 콜로라도를 4-2로 누른 샌프란시스코에 5경기 차 넉넉한 내셔널리그(NL) 서부지구 1위를 유지했다.

    이날 커쇼는 삼진을 10개나 솎아냈고, 안타 6개와 볼넷 2개를 내줬다. MLB에서 가장 먼저 16승째(2패)를 거뒀다. 조니 쿠에토(신시내티, 15승8패)와 애덤 웨인라이트(15승9패) 등 NL 사이영상 경쟁자들에 1승 앞섰다.

    평균자책점(ERA)도 1.82에서 1.73으로 떨궜다. 커쇼는 MLB 전체 규정 이닝을 채운 투수 중 유일한 1점대 ERA다. 2년 연속이자 세 번째 사이영상 가능성을 높였다.

    ▲올해 22G 만에 첫 만루…4회 실점도 비자책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만루를 허용한 게 올해 들어 처음이었다는 점이다. 상황이 만루를 빗나갔던 공교로움도 있었겠지만 그만큼 위기에 몰리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날 커쇼는 3-0으로 앞선 3회말 무사에서 안타와 희생번트로 1사 2루를 맞았다. 이어 안타와 볼넷으로 1사 만루에 몰렸다. 올해 22경기, 155⅔이닝 만에 베이스가 꽉 차는 경험을 했다. 후속 3, 4번 타자가 기다리고 있어 위기일 수 있었다.

    하지만 큰 의미는 없었다. 커쇼는 후속 아론 힐을 시속 151km 초구에 2루수 뜬공, 마크 트럼보를 150km 4구째에 좌익수 뜬공으로 처리했다. 공 5개 모두 직구로 꽂은 상남자 정면 승부로 만루 위기를 넘겼다.

    오히려 4회 실점했다. 커쇼는 선두 타자 알프레도 마르테에게 2루타를 내준 뒤 조던 파체코에게 안타를 허용했다. 여기까지는 실점 상황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후 수비 실책이 따랐다. 좌익수 스캇 반 슬라이크가 슬라이딩 캐치하던 중견수 야시엘 푸이그를 맞고 굴절된 타구를 잡는 과정에서 발이 접질리면서 송구가 벗어난 것. 그 사이 마르테가 홈을 밟았다. 커쇼는 이후 세 타자를 삼진과 범타로 솎아내 자책점을 0으로 만들었다.

    ▲"놀랍지 않냐고? 커쇼면 놀랄 것도 없다"

    경쟁자들과 비교해보면 커쇼의 대단함이 더 부각된다. 웨인라이트는 올해 만루에서 4이닝을 던졌다. 만루에서 최소 12명 이상 타자들을 상대했다는 뜻이다. 여기서 2피안타 1볼넷 10실점(9자책)으로 만루 시 ERA는 20.25가 된다.

    쿠에토 역시 만루에서 3이닝을 소화했는데 4피안타 1볼넷 12실점(9자책)으로 ERA 27.00을 찍었다. 커쇼는 ⅔이닝 무실점이다. 그만큼 위기 자체를 만들지 않았고, 몰렸어도 잘 넘겼다는 뜻이다. 참고로 류현진도 2이닝 3피안타 8실점으로 ERA가 36.00이었다.

    경기 후 팀 동료 스캇 반 슬라이크는 커쇼가 이날 처음으로 시즌 첫 만루를 내줬다는 데 대해 "아주 놀라운 기록"이라면서도 "그러나 그라면 썩 놀랍지도 않다"고 말했다. 돈 매팅리 다저스 감독도 "놀라운 사실이지만 커쇼와 관련해서는 이제 더 놀랄 것도 없다"고 무덤덤하게 말했다.

    사실 커쇼도 알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경기 후 커쇼는 취재진에게 그저 "연속 기록이 깨지고 말았다"며 시큰둥하게 말했다. 16승을 거둔 데 대해서도 커쇼는 "승리는 팀이 거둔 것"이라고 공을 돌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