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육군총장 "반인권 행위 발생하면 부대 해체"



국방/외교

    육군총장 "반인권 행위 발생하면 부대 해체"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김요환 육군 참모총장은 앞으로 반인권적인 가혹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해당 부대를 해체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김 총장은 20일 육군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 시간 이후 반인권적이고 엽기적인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대와 과거 사례라도 이를 은폐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 부대는 발견 즉시 소속 부대 전 부대원을 타 부대로 전출시키고 부대를 해체하는 특단의 조치를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병영 내 잔존하는 반인권적 행위를 근절하지 않고는 병영문화 혁신은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같은 방침을 설명했다.

    김 총장은 이어 “군의 단결을 저해하고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병영폭력은 이적행위와 같다”며 “‘병영폭력 완전 제거작전‘을 전개해 뿌리가 완전히 뽑힐 때까지 끈질기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이와 함께 “공보에서 최선은 정직”이라며 “제때 제때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숨기는 관련자와 부대 지휘관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육군은 앞으로 병영 내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확인하는 대로 언론에 공개하고 수사과정에서 추가로 확인하는 사실도 가능한 한 모두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육군은 최근 부대 정밀점검과 설문조사, 면담 등을 통해 경기도와 강원도의 일부 부대에서 가혹행위와 성추행 혐의가 다수 드러나 군 수사기관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