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항소심 재판부 이석기 내란선동만 인정, 내란음모는 무죄(종합)



법조

    항소심 재판부 이석기 내란선동만 인정, 내란음모는 무죄(종합)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내란 음모 사건 항소심 선고공판이 11일 서울 고등법원에서 개최됐다. 이 의원이 재판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항소심 재판부가 내란선동과 내란음모죄로 기소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해 내란 선동 혐의만 인정하고 내란 음모죄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9부(이민걸 부장판사)는 11일 열린 이 의원에 대한 항소심 공판에서 징역 9년, 자격정지 7년을 선고했다.

    함께 기소된 김홍열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에게는 징역 5년에 자격정지 7년이,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에게는 징역 4년에 자격정지 4년이 각각 선고됐다.

    재판부는 우선 이 의원 등이 "대한 민국의 체제를 부정하고 북한의 대남혁명론에 동조하면서 내란을 선동한 점"을 인정했다.

    재판부는 "헌법과 국회법에 따라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직무를 수행하여야 할 현직 국회의원의 주도로 공적인 정당 모임에서 내란 선동죄를 저지른 것은 대한민국의 존립·안전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중대하고 급박한 해악을 끼치는 것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2013년 5월10일, 12일 이른바 'RO회합'으로 알려진 모임에서 발언들을 기록한 '녹취록'의 증거 능력도 인정했다.

    하지만 '내란음모' 혐의는 성립이 안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 의원 등이 '적극적으로 내란을 선동한 혐의'는 인정되지만 내란음모죄가 성립하기 위한 법률상 요건인 '내란범죄 실행의 합의'에 이르렀다고 보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RO회합' 참석자들이 이 의원 등의 내란 선동에 호응해 구체적으로 내란을 일으키겠고 합의한 것으로 단정하기에는 힘들다는 설명이다.

    {RELNEWS:right}재판부는 검찰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혁명세력 'RO'의 존재에 대해서도 물음표를 달았다.

    RO의 존재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만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증명되었다고 보기에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 의원 등에 대한 내란음모죄가 무죄가 되면서 형량도 대폭 줄어들었다.

    1심에서 징역 12년, 자격정지 10년을 선고받은 이 의원은 항소심에서 형량이 3년 줄어드는등 기소된 피고인들 모두 형량이 감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