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뇌의 결단' vs '장고 끝 악수'…정홍원 유임 놓고 여당내 이견



국회/정당

    '고뇌의 결단' vs '장고 끝 악수'…정홍원 유임 놓고 여당내 이견

    정홍원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

     

    정홍원 총리 유임에 대한 새누리당 내 반응이 갈리고 있다. 당 지도부와 유력 당권주자는 '대통령의 고뇌의 결단'이라는 입장, 당내 소장파들은 '장고 끝 악수를 뒀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권경쟁에서 양강구도를 형성한 김무성·서청원 의원은 26일 '정홍원 총리 유임' 결정과 관련해 '대통령의 고뇌'를 나란히 강조했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기자들을 향해 "잘못된 인사청문회 문화 때문에 생긴 어쩔 수 없는 벌이라 생각한다"며 "(총리유임 결정을 한) 대통령의 고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모든 비판을 다 감안한 고뇌의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문화는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비공개 도덕성 검증' 뒤 '업무수행 능력 검증'을 실시하자는 당 지도부의 '인사청문회 이원화론'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보인다.

    서청원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결정을 옹호하고 나섰다. 그는 "아쉬움도 있고 안타까움도 있다. 그러나 국정공백의 장기화에 대한 국정책임자의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국민의 요구에 부응했는지도 생각해봐야 하지만, 인사권자의 고뇌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라며 "대안을 가져오라고 말하긴 쉽지만 합당한 인물을 찾고 설득하는 작업이 쉽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당은 이에 앞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산적한 국정현안 추진을 위한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으로 이해한다"는 공식 논평을 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총리 임명 절차를 또 밟으려면 한 달 이상 걸릴테니 상당한 공백이 있을 것"이라며 "국정이 마비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점에서 (총리 유임이) 이해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장파 입장은 다르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내각을 전면개편을 하겠다'던 약속을 청와대가 내쳐버렸다는 불만이다.

    소장파 당권주자인 김영우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장고 끝에 악수 둘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현실이 돼버렸다"며 "인사청문회를 통과시켜야하는 청와대의 고충도 이해하지만, 총리 유임은 책임회피요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정부라는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유임 결정의 이유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직접 밝혀야 한다. 김기춘 실장은 총리 인사와 관련해서는 무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청와대 책임론'을 강조했다.

    한 재선의원은 "유임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 당내에 많다. 총리 연속낙마에 대한 화풀이라도 하듯이 '더 사람 안찾겠다'고 하는 꼴"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고,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이 얼마든지 있을 텐데 귀찮으니 그냥 유임하겠다는 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다른 재선의원도 총리 유임에 대해 "황당하다"며 "이런 식으로 7·30 재·보선을 치를 수나 있겠느냐"고 촌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