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총리 "대통령께 진언하겠다"…국가개조 적임 '논란'



통일/북한

    정총리 "대통령께 진언하겠다"…국가개조 적임 '논란'

    세월호 참사 보름째인 지난 4얼 30일 오후 전남 진도군청 상황실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전문가 회의가 열리고 있다. 황진환기자

     

    정홍원 국무총리가 유임됐다. 정 총리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간곡한 당부가 있어 새로운 각오 하에 임하기로 했다”고 유임 소감을 밝혔다.

    정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문창극 전 후보자 낙마 이후 유임을 권유했을 때 고사의 뜻을 밝혔다가 결국 받아들이기로 입장을 정했다.

    정 총리는 “국가를 바로 세우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과 공직사회 개혁, 부패 척결, 그리고 비정상의 정상화 등 국가개조에 앞장서서 마지막 모든 힘을 다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정 총리에게 세월호 이후의 국면을 수습하라고 다시 중책을 맡긴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개조론이 대두됐으나 계속된 인사 실패로 ‘개혁 동력’을 배가시키지 못하면서 국가개혁에 속도가 붙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공직사회 개혁과 부패 척결을 힘있게 밀어붙이기 위해서는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라도 무엇보다 새로운 인물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정 총리 유임으로 결론이 났다.

    안대희,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의 연속 낙마로 국정공백 사태가 길어지고 새 총리 인선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고육지책으로 정 후보자의 유임이 결정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 총리는 유임된 이후 “필요한 경우 대통령께 진언을 드리고 국가적 과제를 완수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에서 정 총리는 ‘대독 총리’라는 오명을 듣기도 했다. 정 총리는 이를 의식한 듯 “앞으로 필요하면 대통령에게 진언을 하겠다”고 강조를 했다.

    {RELNEWS:right}그러나 국정운영에 있어 총리에게 실질적인 힘이 실리지 않는다면 ‘책임총리제’는 물건너 갈 수 밖에 없다. 향후 정 총리가 이제와는 다른 행보를 보일 지 주목된다.

    정 총리는 지난해 2월8일 당시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던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 박근혜정부 초대 총리로 지명됐다.

    경남 하동 출신으로 성균관대 법정대를 졸업한 정 총리는 30년간 '특수통' 검사로 경력을 쌓았고, 공직을 떠난 후에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거쳐 변호사로 활동해왔다.

    박 대통령과 인연이 닿은 것은 박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새누리당을 이끌던 2012년 초였다.

    그해 4·11 총선의 공천위원장으로 발탁된 정 총리는 박 대통령을 도와 개혁공천을 주도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