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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영화 어때] 정우성 '신의 한 수' 바둑은 양념…주재료는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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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영화 어때] 정우성 '신의 한 수' 바둑은 양념…주재료는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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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 성수기 극장가 한국영화 첫 타자…소재·액션·캐릭터 어우러진 오락물

     

    정우성 주연의 범죄 액션 영화 '신의 한 수'는 바둑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지만, 굳이 바둑을 몰라도 극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

    화투를 칠 줄 몰라도 영화 '타짜'를 재밌게 볼 수 있고, 태극권을 하지 못해도 무협 영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유에서다. 물론 바둑을 아는 관객들의 눈에는 이 영화의 장단점이 보다 뚜렷하게 보일 것이다.
     
    극중 인생을 바둑에 빗댄 은유적 표현들이 종종 등장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들인 만큼 낯설지 않게 다가온다. "저게 바둑 용어였어?"라고 놀랄 관객들도 있을 것이다.

    언론시사 당시 이 영화를 본 혹자는 "바둑에 관심이 생겼다"고도 했으니, 철저히 오락적인 측면에서 액션과 바둑을 조합한 이 영화의 노림수는 일단 성공한 셈이다.
     
    프로 바둑기사 태석(정우성)은 형의 부탁으로 내기 바둑판에 나섰다가 사기 바둑꾼 살수(이범수)의 덫에 걸려 형을 잃은 것도 모자라 살인 누명까지 쓴 채 교도소에 들어간다.
     
    몇 년 뒤 출소한 태석은 장님인데도 뛰어난 바둑 실력을 지닌 주님(안성기), 바둑 둘 때 머리보다는 입을 더 많이 쓰는 꽁수(김인권), 사기 바둑꾼으로 산 과거를 숨긴 채 목수로 살아가는 허목수(안길강) 등 실력자들을 모은다.
     
    그렇게 복수를 위해 팀을 꾸린 '큰돌', 그러니까 태석(太石)은 살수와 그 무리인 전직 프로바둑기사 배꼽(이시영), 승부조작 브로커 선수(최진혁) 등과의 한판 대결을 준비한다.
     
    영화 신의 한 수는 모두 9개의 장으로 꾸며졌다. 바둑을 소재로 한 영화인 만큼 각 장의 제목도 '패착(지게 되는 나쁜 수)' '착수(바둑판에 돌을 놓다)' '포석(전투를 위해 진을 치다)' '행마(조화를 이뤄 세력을 펴다)' '단수(한 수만 더 두면 상대의 돌을 따낼 수 있는 상태)' '회도리치기(연단수로 몰아치는 공격)' '곤마(적에게 쫓겨 위태로운 돌)' '사활(삶과 죽음의 갈림길)' '계가(바둑을 다 두고 승패를 가리다)'까지 모두 바둑 용어에서 따왔다.

    일상어로도 널리 쓰이는 이들 바둑 용어는 그 의미대로 태석이 복수를 결심하고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이야기 구조와도 효과적으로 맞물린다.
     
    영화 '신의 한 수'의 한 장면

     

    이 영화의 스토리는 무협물의 그것을 쏙 빼닮았다. 힘이 약한 주인공이 막강한 권력을 쥔 무리로부터 평생 잊지 못할 끔찍한 일을 당한 뒤, 우여곡절 끝에 절세 무공을 익혀 복수에 나선다는 판타지풍의 이야기 말이다.

    주인공 태수가 '딱밤'이든 뭐든 받은 만큼 돌려 주는 인물이라는 점도 그렇고, 그가 적들을 상대하는 서예학원, 냉동창고, 럭셔리 바 등의 장소와 그가 사용하는 무기들 역시 복수가 주는 카타르시스의 극대화라는 뚜렷한 목적을 품은 장치로 다가온다.

    태수와 선수가 웃통을 벗어 젖히고 탄탄한 근육질 몸매를 뽐내며 사활을 건 결투를 벌이는 시퀀스나, 극 말미 검은 정장을 입은 무리(흑돌) 속에 홀로 흰색 정장을 입고 들어가는 태수(백돌)의 모습을 위시한 미장센 등은 치밀하게 계산된 오락물이라는 이 영화의 정체성을 오롯이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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