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탄주가 지고, 정통 싱글몰트 위스키가 대세! 위스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맥주와 섞어 마시던 폭탄주가 점차 사라지면서 위스키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100% 몰트 제품이 인기다.
24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약 71만 3505상자(1상자 500㎖×18병)로 지난 동기대비 약 4.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계 1위 '조니워커'와 2위 '발렌타인'이 국내 위스키 시장의 하락을 주도했다. 조니워커는 이 기간 동안 1만 7632상자를 판매해 -14.5%, 발렌타인은 2만 6693상자를 팔아 -13%로 무려 두 자릿수 하락률을 기록했다.
이에 반해 정통 위스키를 표방하는 싱글몰트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 1위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9268상자를 팔며 지난 동기대비 8% 성장했고, 세계 2위 '글렌리벳'은 2406상자를 판매해 39.2%나 성장했다. 세계 최고가 위스키 '발베니'는 1015상자를 팔아 국내판매량이 17.9% 늘었다.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과 발베니.
주류업계 관계자는 "기존의 수입 위스키 브랜드에도 지각변동이 시작됐다"며 "몰트(발아된 보리) 100% 깊은 맛과 향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정통 싱글몰트 위스키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맥주 시장에 몰트 100%를 사용한 몰트 비어가 인기를 얻으면서 위스키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니워커와 발렌타인은 블렌디드 위스키로 몰트 원액에 그레인(귀리, 옥수수, 밀 등) 위스키를 섞어 만든 혼합주 형태로 맥주를 예를 들면 카스, 하이트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싱글몰트는 몰트 100%를 원료로 사용해 일체의 첨가물 없이 제조된다. 그 만큼 순수하고 옛 정통 방식으로 만들어 지고 있다. 수입맥주로 인기 있는 '기린 이치방'과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등이 올 몰트 비어(몰트 100%)로 여기에 해당된다.
100% 몰트 위스키와 맥주의 특징은 다양한 맛과 풍부한 과일 향을 느낄 수 있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다른 주종과 섞어 마시는 폭탄주 보다는 술 그 자체의 깊은 풍미 만으로도 만족감이 높다.
서울 강남의 위스키 바 관계자는 "가격대는 높지만 정통 100% 몰트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고 있다"며 "지금은 몰트 위스키만을 취급하는 '몰트 전용 바'가 서울에서만 약 50여 곳이 생겨날 정도로 그 인기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