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참극' 철회 미루면 朴 사과 '촛불' 부른다



정치 일반

    靑, '참극' 철회 미루면 朴 사과 '촛불' 부른다



    청와대는 안대희 총리 후보자의 낙마에 이어 회심의 카드로 내세운 문창극 총리 후보자 지명이 인사 '참극'으로 평가받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단은 문창극 후보자 자진 사퇴와 지명 철회 요구에 버티는 데 까지 버텨보자는 입장이다.

    윤상현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파장이 일기 시작한 12일 오전 "말 몇 마디를 갖고 그의 삶을 재단하고 생각을 규정하려 한다면 그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총리 후보자든 장관 후보자든 있는 그대로 보고 차분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의 이런 발언은 청와대와의 교감을 가진 뒤 나온 것이다.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외출을 위해 차량에 올라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윤상현 총장은 수시로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정무비서관 등과 전화통화를 하는 새누리당 내 흔치 않은 실세 정치인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윤상현 사무총장과 최경환 전 원내대표, 홍문종 전 사무총장의 발언과 정치적 제스처의 7, 80%는 청와대의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인사 '참극' 사태를 '일단 지켜보자'는 여권 핵심의 뜻은 문창극 후보자의 '망언'을 지지하는 극 보수층을 겨냥한 것일 뿐 여권 전체의 기류를 대변한 것이 아니다.

    새누리당 초선 의원 6명이 12일 문창극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한 그 기저에는 인사 참극 사태를 일으킨 책임자의 사퇴론과 함께 대통령의 책임도 가볍지 않음을 내비친 것이다.

    말없는 다수의 여당 의원들도 그들의 결단에 동조하는 분위기다.

    청와대가 문창극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막거나 지명 철회를 하지 않고 버티다간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그야말로 '사태'로 비화한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문창극 후보 파문이 예사롭지 않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청와대가 일단 지켜보자고 했으니 기다릴 수 밖에 없지 않냐"고 한숨을 쉬었다.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공식 사과했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 계속 거부하다간 대통령 사과해야 할지 모른다

    박근혜 대통령이 자칫 또 다시 사과를 해야 할 지 모르는 국면이 도래하고 있다.

    문창극 후보자가 식민지 지배 하나님의 뜻 발언에 이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사과를 요구할 필요가 없다"는 서울대 강연 내용이 공개되면서 문 후보자 사퇴론에 기름을 부었고, 대통령의 사과론을 등장시켰다.

    특히 문 후보자가 12일 아침엔 "사과는 무슨 사과"라고 대거리 했다가 낮엔 "오해가 생겨 유감이다", 저녁 땐 "사퇴를 말할 계제가 아니다"라며 망언에 대한 사과론에 반발했다.

    ◈ 여당 인사, "뭐 이런 사람이 다 있어"

    특히 그의 식민지 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발언 등에 대한 사과조차 하지 않겠다며 사퇴론을 맞받아치고 보도한 언론사들을 명예훼손을 걸어 소송하겠다고 하자 '뭐 이런 인물이 다 있어' 라는 비판론이 여당에서조차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청계천 인근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시민사회 단체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여권은 문창극 후보자를 계속 보호하다간 촛불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심판론과 맞물려 문창극 후보자의 친일 역사인식 발언까지 겹쳐지면 큰 화를 부를 수 있다는 나름의 근심이다.

    청와대가 문창극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마냥 거부하다간 그 책임론을 박 대통령이 뒤집어쓰고 결국은 인사 참극에 대해 사과를 할 지경으로 내몰리지 말란 법이 없다.

    특히 문창극 후보자의 발언과 행적이 까면 깔수록 나오는 양파껍질처럼 극도로 편파적이고 몰상식적인 역사인식에다 친일·친미 지향성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그의 중국과 러시아 비하 발언은 두 나라가 문제 삼는다면 외교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

    여권이 현재 근심어린 시선으로 '문 참극' 사태를 바라보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새누리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서청원, 김무성 의원이 12일 "본인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 발언이 지나친 것 같다"며 조심스런 태도를 취했지만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 대표 경선과 7.30 재보궐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이 들면 문창극 사퇴론을 바로 들고 나올 공산이 있다.

    ◈ 문창극 철회 안 하면 7.30 선거 날아간다

    국무총리 인사란 국회 인준 사안임을 감안한다면 현재의 정국에선 거의 불가능하고, 새누리당의 7.30 재보궐 선거 패배를 작심하지 않고서는 문창극 후보자를 끌고 갈 수 없는 정치사회적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야당은 차치하고라도 역사학계와 시민단체, 정대협, 위안부 할머니들, 교계까지도 문창극 사퇴와 함께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12일 공식 성명을 통해 문 후보자 총리 지명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상권 덕성여대 교수는 "문 후보자의 발언은 일본 군국주의자들이 전쟁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쓴 논리와 놀랍게도 흡사하다. 대한민국 헌법의 근본인 3.1운동 정신을 스스로 부정한 것으로 헌법정신을 수호할 책임이 있는 박근혜 대통령은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