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저신용자 주택담보 대출금 노린 사기단 6명 검거



경남

    저신용자 주택담보 대출금 노린 사기단 6명 검거

    대포통장 대부분 농협...제도 개선 필요


    대출사기단 조직도. 마산동부경찰서 제공

     

    저신용자들을 상대로 대출을 빙자해 거액을 뜯어낸 대출사기단이 경찰에 붙잡혔다.

    마산동부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총책 박모(41)씨를 구속하고, 대포통장 모집책 이모(37·여)씨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박씨 등은 중국에 있는 텔레마케터를 이용해 임모(37·창원시)씨 등 52명에게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고 전화해 모두 9억여원을 대포통장으로 송금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박씨는 경기도 부천시의 한 오피스텔에 사무실을 차린 뒤 저신용자들을 상대로 치밀하게 사기 행각을 주도했다.

    경찰 조사 결과, 박씨는 이씨 등 5명의 대포통장 모집책들에게 농협 대출 담당자를 사칭해 '저금리 대출 가능' 문자 메시지를 무작위로 보내게 했다.

    저신용자들이 연락해오면 '신용이 낮아 바로 대출이 힘들어 거래실적을 쌓아야 하는데 본인 명의 통장을 보내주면 우리 자금을 입·출금해 실적을 쌓아주겠다'고 속여 통장과 현금카드, 비밀번호를 건네 받아 대포통장으로 활용했다.

    박씨를 통해 대포통장을 확보한 중국 유인책들은 미리 입수한 개인정보로 국내 저신용자들만 골라 전화를 걸어 농협 대출담당자인 척하며 '제3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돈을 우리에게 넘겨주면 우리가 그 돈으로 대출금을 강제상환해 더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겠다'고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연 20∼30%대의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거나 받을 수밖에 없는 저신용자들은 연 3%대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는 말에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5천만원 이상까지 대출받아 박씨 측 대포통장으로 돈을 송금했다.

    특히, 이들은 피해자들에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게 한 뒤 주택담보 대출금을 가로채 수수료 명목으로 선입금을 요구하는 다른 대출사기보다 피해 액수가 훨씬 큰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피해자 일부는 대출금을 갚지 못해 담보로 잡힌 집마저 잃을 처지에 놓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피해자 신고로 수사에 착수해 통화 내역 등을 분석해 부천 사무실에 있던 박씨 등 6명을 최근 검거했으며, 중국에 있는 총책 등을 추적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특히, 이번 범행에 사용된 대포통장 279개 가운데 80% 이상이 농협에서 개설된 것이었는데 대포통장이 집중적으로 개설되는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의 집중 관리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양영진 마산동부경찰서 지능팀장은 "저금리 대환대출 명목의 대출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며 "전화나 문자 상으로 이뤄지는 저금리 대출 광고는 대부분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높아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