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여자는 인물 볼 필요 없다. 그저 엉덩이가 커서 애 잘 낳게 생기고 몸이 튼튼해 일 잘하면 그만이다." 나이 서른이 훌쩍 넘어서 장가도 못 가는 필자가 불쌍했는지 교포 할아버지가 여자 보는 눈을 키워준다며 한 수 거드신다.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의 엉덩이는 다산의 상징인 모양이었던 모양인데 영어권에서도 이 엉덩이 사랑은 대단하다.
영어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운데 하나가 엉덩이(ass)일 것이다.
엉덩이는 성의 상징이자 불결한 배설물을 몸 밖으로 빼내는 기관이기도 하니 좋지 않은 뜻도 있다. 못살게 괴롭히는 상사는 은어로 ''asshole''이라고 하는데 사전상의 뜻은 알아서 찾으시기 바란다.
누군가의 뒤를 봐 줄 때 ''to cover one''s tail''이나 ''to cover one''s ass''라고 하는데 뒤라는 것이 우리말의 ''뒷간''을 연상하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남의 뒤를 닦아줄 정도로 친절하게 한다는 말이니 이런 친구가 10명만 있으면 세상살기가 그다지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BestNocut_R]
잘 진행되던 일이 반전을 거듭해 오히려 우리에게 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때에는 ''Things can turn around and bite us in the ass(일이 잘 돌아가다 갑자기 우리 엉덩이를 물어 뜯을 수 있다)''라고 말한다.
엉덩이가 이처럼 중요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영국이나 미국인에게 엉덩이는 엉덩이 이상의 뜻이 있는 것 같다.
감추고 싶은 생식기와 가까운 신체부위이고 배설을 하는 기관과도 붙어 있다.
여성의 누드에서 엉덩이를 보고 잘 익은 복숭아를 연상하는 사람이라면 이는 곧 성을 의미하니 무척 중요한 신체기관이다.
또 신체의 뒷부분에 붙어 있어 직접 볼 수 없지만 신체의 기둥인 허리와도 가까우니 중요한 곳이다.
누군가를 혼내준다고 할 때는 ''to kick one''s ass''라고 하는데 그야말로 엉덩이를 걷어 찬다는 뜻이다.
명심하기 바란다. 영어에서 엉덩이는 섹스, 배설, 안전, 비밀을 모두 뜻하는 중요한 곳이다.
※필자는 영어, 독일어, 에스파냐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등 5개 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한국 토박이로, ''교과서를 덮으면 외국어가 춤춘다''의 저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