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인라인 스케이트 신세대 스타

인라인 스케이트 국가대표 궉채이(사진=궉채이 팬클럽)

 


"궉씨라는 성씨가 있어요?"

우리나라 성씨 가운데 300명이 채 안되는 희귀한 성 ''''궉''''씨가 최근 인라인 스케이트의 신세대 스타, 궉채이 선수 때문에 가문의영광을 누리고 있다.

궉채이는 세계적인 실력에 귀여운 외모로 이미 인터넷 팬클럽 회원만 만삼천명 이상을 가진 스타다. 궉채이 선수의 인기로 인해 네티즌들은 그녀의 특이한 성씨에 가장 많은 관심을 나타낸다.

''''궉씨의 유래가 궁금합니다''''라는 질문과 덧붙여''한국인의 희귀성(姓)''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궉씨보다 적은 100명 이하인 극희귀성씨들로''''삼-애-옹-탄''''씨 등도 있다.

궉씨는 발음이 희귀한 성으로 알려졌다. 조선시대 학자 이수광의 지봉유설에는 ''순창에 궉씨가 있는데,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으며 중국의 성이라고도 한다''는 기록이 있고, 실학자 이덕무의 앙엽기(葉記)에는 ''선산에 궉씨촌이 있는데 선비가 많다''는 기록이 있다.

궉씨는 2000년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전국에 74가구 248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선산, 순창, 청주등 세 본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채이는 청주궉씨 19대손이다.

''''궉씨''''에는 대한 재미있는 전설도 게시판에 떠돌고 있다.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의 새(靈鳥)와 사람 사이에서 태어 났기 때문에 ''''궉''''씨가 됐다는 전설이 무척이나 흥미롭다.

노컷뉴스 정윤경(인턴기자)


궉씨에 대한 전설
우리나라에 ''궉''씨라는 성이 있다. 하늘 천天 밑에 새 조鳥하면 그게 하늘새 궉, 궉새 궉 자다.

궉씨의 유래를 볼 것 같으면 하루는 어떤 과년한 처녀가 빨래를 너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굉장히 큰 새가 아래도 내려 꽂히면서 그 처녀를 날갯죽지로 냅다 쳐버렸다. 그러니 자빠지는 수밖에 더 있는가? 눈 깜짝할 사이에 처녀가 큰 새한테 당한 것이다.

그러고 그 새는 "궉!" 하고 날아가 버렸다. 참 정신도 없이 당했는데, 그 날로 잉태가 돼 버렸다. 그러니 낳는 수밖에 더 있나? 해서 아이를 낳긴 낳았다. 허나 성이 있어야지, 뭐라고 성을 붙여야 하지 않는가.

그 새가 하늘서 내려온 새니까, 하늘 천 밑에 새 조 하면 하늘 새 아닌가. 해서 글자를 만들고, "궉" 하고 날아갔으니까 음은 ''궉''이라고 하는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천조 궉, 하늘새 궉'' 그러는 것이다. 그런 성씨도 우리나라에 드문드문 있다.

출처 :http://blog.naver.com/manushya.do

0

0

전체 댓글 0

새로고침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