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열^ 중앙공무원교육원장
중앙인사위원회 산하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이성렬 원장(사진)을 아는 사람들은 그를 "마당발"이라고 부른다.
소탈하고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로 각계 인사들과 두터운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데서 붙여진 별명이다.
특히 정통 행정관료 출신으로 옛 총무처의 공보관을 지냈고 또, 총무처와 내무부가 통합된 행정자치부의 공보관을 역임하면서 언론계 인사들과도 호형호제하는 등 ''공무원 같지 않은'' 공직자의 이미지를 풍겨왔다.
그런데 최근 이 원장이 ''마당발'' 별명에 걸맞지 않게 자신의 아들 결혼식을 ''극비리''에 조용히 치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원장은 지난 24일 시내 모처에서 가족과 친지 등 몇명만이 참석한 가운데 아들의 결혼식을 조용히 치렀는데 중앙공무원교육원 내부 직원들은 물론 대다수 행자부 직원들도 이같은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후문이다.
더구나 몇몇 지인들이 뒤늦게 알고 보낸 축의금도 사절했다고 한다.
이성렬 원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서 떠들썩하게 치르고 싶지 않았다"면서 "양가 친지들과 함께 한 조용한 결혼식이 무척 의미있었다"고 손사래를 치며 소박한 심경을 피력했다.
이 원장의 지인(知人)들조차도 "그동안 공보관등을 지내면서 ''경조사비''로 지출이 상당했을텐데…" 하면서도 이 원장의 소탈한 성격과 조용한 결혼식 소식에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다.
한편 이성렬 원장은 행자부 인사국장과 중앙인사위원회 사무처장을 거치면서 참여정부 최초의 로드맵인 ''정부인사 로드맵''을 성안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마산(55) ▲서울고,서울대 경제학과 ▲행시 17회,총무처 공보관,행정자치부 공보관 ▲전라북도 행정부지사,행자부 인사국장,중앙인사위 사무처장,소청심사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