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다이어트 백과사전] 비만은 생존 위협하는 재앙

  • 0
  • 0
  • 폰트사이즈

    [다이어트 백과사전] 비만은 생존 위협하는 재앙

    • 0
    • 폰트사이즈
    박창희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필자가 다이어트 강의에서 청강자들에게 비만의 정의를 묻는 질문을 던지면 "많이 먹거나 운동부족이 원인일 것이다"라는 답변이 돌아오곤 한다. 맞는 대답이긴 하지만 과잉 섭취나 운동 부족 이외에도 비만의 원인은 각종 질병이나 생활습관 등 아주 다양하다.

    비만은 뇌 및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여 우리의 정신과 육체를 무섭게 파괴하므로 비만이 방치된 상황에서는 결코 우리의 행복한 미래와 그 존속을 담보할 수 없다. 더욱이 우리 미래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어린이들의 비만은 그 사회적 심각성에 비추어 보건대 우리 모두의 적극적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성인의 세포 비대형 비만과는 달리 사춘기 이전 어린이들의 비만은 세포의 숫자가 늘어나는 세포 증식형 비만으로 그 치료 및 관리가 특히 어렵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초등학교 6학년 쌍둥이 자녀를 둔 필자는 몇해 전 초등학교 운동회에서 어린이들의 달리기 시합을 구경한 적이 있다. 1970년대에 초등학교를 다닌 필자의 기억으로 그 당시 뚱뚱하다고 놀림을 받는 어린이들은 고작해야 한 학급 60명 중 두세 명 정도였다. 그러나 지금은 30명 밖에 안되는 한 반 어린이 중 3분의 1인 10여명 정도가 '우량아'로 보일 정도로 비만율이 급증했다. 결국 이들의 달리기 시합은 느림과 빠름의 대결이 아니라 날씬한 어린이와 뚱뚱한 어린이의 대결로 싱겁게 끝이 나고 말았다.

    원조 비만국가라 할 수 있는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자. 미국은 전 국민의 3분의 1은 비만, 3분의 1은 잠재적 비만이며 정상 체형의 사람은 전체 인구의 30%에 불과할 정도다. 미국인들은 살을 빼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고 오바마 정권과 지자체들 또한 비만 퇴치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사회 곳곳에서 비만으로 인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웃지 못할 몇가지 예를 살펴보자.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 스몰월드 안에는 고객이 보트를 타고 세계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는 설정의 인기 놀이시설이 있다. 그런데 이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고객 중 과체중으로 인하여 보트가 잠기면서 수로의 밑바닥에 걸려 움직이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문제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결국 디즈니랜드는 수로를 깊이 파고 보트의 부력을 높이는 특단의 조치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지만 그렇다고 하여 모든 문제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닌 것같다.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미국의 한 대학에서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비만인은 방을 구할때도 차별을 받는다. 버젓이 빈 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주인으로부터 방이 없다는 거짓말을 들어야 했다. 심지어는 비행기에 탑승했다가 승무원의 명령으로 쫓겨 내려온 경우도 발생하였다. 긴급상황 발생시 비만 고객이 피난 통로를 막아 다른 승객의 탈출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비행기 탑승을 거부당한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