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역린' 현빈 영화와 삶의 가치 품은 역작 사이 줄타기



영화

    '역린' 현빈 영화와 삶의 가치 품은 역작 사이 줄타기

    군 제대 현빈 스크린 복귀작…이재규 감독 "고통 속에서도 꿈꿨던 사람 그려"

    영화 '역린' 제작보고회가 2일 오전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점에서 열린 가운데 배우 현빈이 기자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노컷뉴스 이명진 기자)

     

    정조의 성군 이미지에 기댄 '현빈 영화'가 될 것인가, 현재와 맞닿은 삶의 가치를 길어 올린 역작이 될 것인가.
     
    30일 개봉하는 화제작 '역린'에 쏠리는 세간의 관심이 남다르다. 역린에 출연한 배우 현빈 정재영 조정석 한지민 박성웅 정은채와 연출을 맡은 이재규 감독이 참석한 가운데 2일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린 제작보고회 현장. 이곳 400석 가까운 규모의 극장을 가득 메운 취재진과 관계자들의 모습에서도 이 영화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역린은 정조 즉위 1년인 1777년 7월28일 벌어진 정유역변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최근 극장가를 주름잡는 팩션 사극 열풍의 연장선에 있다.

    정유역변은 서고이자 침전인 존현각에서 평소처럼 책을 읽던 정조가 지붕 위에서 정체 모를 소리를 듣고는 수색을 명해, 자객이 지붕 위에 침투했다는 것을 알고는 이에 연루된 모든 사람을 벌한 사건이다.

    영화는 당시를 산 실제 인물들과 허구의 캐릭터를 버무려내 이날 하루 동안 벌어지는 일들을 그렸다.
     
    역적으로 몰려 뒤주에 갇혀 죽은 사도세자의 아들로 왕위에 올라 숨막히는 암살의 위험 속에 살아야 했던 왕 정조(현빈), 그런 정조 곁을 그림자처럼 지키는 상책(정재영)과 금위영 대장 홍국영(박성웅), 정조를 위협하는 노론의 수장 정순왕후(한지민)와 아들을 지키려는 혜경궁 홍씨(김성령), 말 못할 비밀을 품고 궁에 들어온 세답방 나인 월혜(정은채), 그리고 자신을 길러낸 광백(조재현)의 잔인한 제안에 왕을 암살하려는 살수(조정석)가 극을 이끌어가는 주요 인물들이다.
     
    영화 역린은 톱스타 현빈이 군 제대 뒤 첫 복귀작으로 선택했다는 점, 드라마 '다모' '베토벤 바이러스' 등으로 뛰어난 연출력을 인정받은 이재규 감독의 스크린 데뷔작이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영화 '역린' 제작보고회가 2일 오전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점에서 열린 가운데 왼쪽부터 이재규 감독, 배우 현빈 정재영 조정석 한지민 정은채 박성웅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노컷뉴스 이명진 기자)

     

    이날 현빈은 "지난해 9월 말 역린 첫 촬영 때 거의 3년 만에 촬영장에 다시 섰는데, 너무 그리웠던 공간에 있다보니 기대와 긴장이 공존했고, 잘하고 싶다는 욕심을 누르는 데 애썼다"며 "너무나도 드라마틱한 삶을 산 매력적인 인물인 정조가 드라마, 영화를 통해 자주 소개됐지만 일부러 찾아보지는 않았고, 가장 바쁜 하루를 보낸, 반드시 살아야 하고 주변 사람들을 지켜야 하기에 숨막히는 하루를 보내야 했던 모습이 지금까지 보여 왔던 정조와는 다르게 다가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현빈은 극중 정조가 탄탄한 등근육을 지닌 것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왕이라면 그런 근육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했는데, 시니리오에 '세밀한 등근육 완벽하다'는 문구를 보고 고민하면서 촬영 세 달 전부터 운동을 했고 촬영 날에도 매일 관리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재규 감독은 "문무를 겸비했던 왕인 정조가 자신의 삶에 얼마나 충실했는지를 보여 주는 장면"이라며 "극중 정조라는 캐릭터의 표현법이 확 와닿는 방식은 아니어서 그의 성향을 나타내는 데 필요한 기제였고, 이를 위해 현빈 씨가 너무 노력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모습이 안타깝기도 했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