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수도권-중원 위기론 고조…"필승카드 없나요"



정치 일반

    與 수도권-중원 위기론 고조…"필승카드 없나요"

    • 2014-01-12 10:59

    "영남·대전 빼고 모두 열세" 자체 분석…인물난 고심

     

    6·4 지방선거를 앞둔 새누리당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승패의 기준이 되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텃밭인 영남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예상 후보들이 야당 주자들에 비해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나와서다.

    새누리당으로서는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모태격인 새정치추진위원회의 치열한 2파전이 예상되는 호남권, 정치적 텃밭인 영남권을 제외한 '중립지대'에서의 승리가 절실하다.

    그러나 현재의 추세라면 지방선거에서 참패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당내에서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새누리당이 최근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를 자체 분석한 결과, '중원'으로 일컫는 충청·강원권의 충남·충북·강원지사와 세종시장 모두 새누리당 예상 후보의 지지도가 민주당 예상 후보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야당 후보에 비해 지지도가 근소하게 앞서고 있는 경우는 대전시장을 노리는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야권 후보단일화 가능성을 비롯한 변수가 있어 새누리당은 대전도 '경계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도 비상등이 켜졌다.

    서울과 인천은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송영길 인천시장이 아직은 가장 높은 지지도를 보이는 것으로 새누리당은 분석했다.

    경기지사는 현역인 김문수 지사가 강자이긴 하지만, 차기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3연임 도전을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문제다.

    새누리당이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김 지사가 사퇴할 경우 이미 출마를 기정사실화 한 원유철 정병국 의원이 민주당 예상 후보인 원혜영 김진표 의원에게 모두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울한 전망이 계속되면서 새누리당은 새로운 필승 전략에 골몰하고 있다.

    박근혜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고 있어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수도권과 중원에서 참패한다면 정치적 타격이 상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12일 "영·호남을 뺀 지역적 중립 지역에서는 솔직히 대전 빼고 모두 열세로 나타났다"면서 "이대로 간다면 선거구도와 인물론을 고려한 전략공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승리를 기대할만한 인물을 찾는 것도 만만치 않다는게 중론이다.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필승카드'를 찾는데 고전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래서 대안으로 당내에서는 '중진 차출론'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참신한 신인을 찾기 어려운데다 설사 '새 얼굴'을 발굴한다 하더라도 당장 야당 후보를 꺾을 강자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본인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황우여 대표(인천시장 후보), 정몽준 의원(서울시장 후보), 남경필 의원(경기지사 후보), 이인제 이완구 의원(충남지사 후보) 이름이 꾸준히 나오는 이유이다.

    서울시장의 경우, 당 대표를 지낸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총리가 박원순 시장의 대항마로 꼽혀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