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학사, 교육부에 한국사 교과서 재수정 요청



사건/사고

    교학사, 교육부에 한국사 교과서 재수정 요청

    교과서 배포금지 가처분 첫 심문…신청인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교학사가 이념 편향 논란이 일고 있는 자사의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교육부에 재수정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박희승 수석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교과서 배포금지 가처분 사건의 첫 심문에서 교학사 측 소송대리인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의 표현을 다시 수정하기 위해 교육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 소송은 위안부 피해자 등 9명이 "피신청인(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고등학교에 배포해서는 안 된다"며 지난달 26일 교학사를 상대로 제기한 교과서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이다.

    교학사 측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현재는 전시본만 나온 상태"라면서 "오해의 소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청인 측의 의견을 받아들여 일부 표현을 수정해 최종본을 인쇄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교학사 측은 가장 논란이 된 '식민 근대화론'과 관련해 "일제 강점기에 한국인들은 시간 사용의 합리화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일제로부터 강요받았다"고 서술돼 있던 부분을 "일제 강점기에 한국인들은 시간 관념과 생활 습관을 바꿀 것을 일제로부터 강요받았다"로 일부 수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해서는 "현지 위안부와 달리 조선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 원래 표현이 "강제로 끌려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로 수정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