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대생 취업로망 승무원 고시 얼굴보다 체력



여대생 취업로망 승무원 고시 얼굴보다 체력

'대한항공' 채용의 모든 것...면접 3차례 통과해야 하늘꿈 실현

 

새벽 6시 피트니스 클럽, 오전 8시 토익 학원, 오전 11시~오후 5시 학교 수업, 오후 6시 영어회화 학원, 오후 8시 수영. 대학생 최은유(23)씨의 요즘 하루 일과다. 숨돌릴 틈 없는 빡빡한 일정에도 최씨가 이렇게 강행군하는 이유는 내년 상반기에 있을 항공사 승무직 정기공채에 지원하기 위해서다. 어린시절부터 간직해온 꿈에 한 발 다가가기 위해 꼭 거쳐야 할 과정이라 생각하니 힘든 줄도 모른다.

자칫 스튜어디스라하면 예쁜 외모에 단정하게 유니폼을 갖춰입은 이미지만 부각되기 쉽지만 투철한 서비스 정신은 물론 강인한 체력, 영어회화 실력까지 두루 갖춰야 하는 직업이다. 비록 몸은 고되지만 단순한 고속교통수단이라는 개념을 넘어 승객들의 기억 속에 아름다운 여행의 추억을 남기기위해 고군부투하는 승무원에 대한 여대생들의 관심이 뜨겁다. 경쟁률도 치열해 '승무원 고시'로 불릴 정도다.
 
그래서일까. 올해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가 실시한 100대 기업 고용 브랜드 조사에서 대한항공이 여자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 자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남녀 대학생 2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여학생의 23.3%가 대한항공을 선택했다. 남학생은 28%가 기아자동차를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뽑았다.

여학생들이 예전에는 단순히 승무원만을 희망했지만 지금은 서비스직 업무 일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상업무 등 폭넓은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올 입사 경쟁률도 무려 125대 1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지금부터 대한항공 인사담당자와 함께 '대한항공 탑승 비법'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본다.
 
■ 인재채용 시기와 규모 

대한항공은 대졸 신입사원, 객실 승무직, 운항 승무직, 항공우주사업 관련 연구인력 등 다양한 직종의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현재 채용 전형이 진행 중으로 2014년도 신입사원 기준으로 200여 명 수준을 채용할 계획이며 항공우주 연구인력, 객실승무원 등은 2013년도 하반기에 70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일반적인 공개 채용의 경우 서류심사, 면접전형, 신체검사 등을 거친다.

■ 전형과정

서류전형은 지원자 본인이 작성한 입사지원서를 바탕으로 지원자격 요건 충족 여부 및 채용 계획인원 등을 고려해 진행된다. 모든 직종별 채용전형들은 기본적으로 대한항공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채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이를 잘 반영해 작성하면 된다. 우대하는 자격증이나 경력직의 경우 직군 별로 다르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을 채용홈페이지(recruit.koreanair.co.kr) 내 전형별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2차 면접 합격자에 한해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원자들은 인·적성검사 응시 후 3차면접에 참석하게 되며 인적성검사 결과는 3차면접때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대졸 신입사원·객실 승무직 공개채용은 3차례 면접전형을 거치게 되며, 영어 구술 테스트의 경우 2차 면접시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1차 면접은 직종별 맞춤형 주제(전공·항공상식 등)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및 개별 역량면접을 실시하며 논리력, 의사표현 능력 등을 평가한다.
 
2차 면접의 경우 원어민에 의한 영어 구술 테스트 이후 임원면접이 진행된다. 영어 테스트 결과 및 직무적합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한항공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게 되며 영어 구술 테스트의 경우 지원자의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유창한 수준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3차면접은 최고경영층 면접으로 대한항공 인재상에 부합하고 미래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선발에 중점을 두고 전형을 진행한다.
 
■ 신입사원 처우·근무환경 및 복지

현재 대한항공 신입직원의 연봉은 3800~4000만 원 수준이며 경영실적에 다른 경영성과급, 안전 관리 목표 달성시 지급되는 안전장려금 등을 별도로 지급하고 있다.
 
주요 복리후생제도로는 임직원 본인과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할인항공권, 사택제공, 자녀 학자금 지원, 해외 주재원 자녀 어학교육비 제공, 사내 항공 의료센터 운영을 통한 진료지원, 국내외 유명 호텔 할인가 제공, 다양한 사내 취미반 활동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 채용 특이사항

단순히 스펙이나 서류만으로 지원자를 알고 평가하기가 어려운 만큼 대한항공은 3차에 걸쳐 면접전형을 진행하며 가장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금년도 채용의 경우 1차 전형에서 지원자들의 사고력 평가의 변별력을 높이고자 항공 상식, 경제, 경영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 인재육성 제도

대한항공은 직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해외 근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사원-과장 그룹의 실무자 및 중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당사 취항지에서 1년 간 업무를 수행하며 현지문화 습득 및 어학연수의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양성파견제도가 있으며 향후 새로운시장으로 개척이 필요한 지역 또는 취항이 예상되는 지역의 전문인력을 사전에 양성하고 확보하기 위한 지역전문자 제도도 운영되고 있다.

또한, 과장급 이상의 핵심인력을 대상으로 국내외 유수대학 MBA 과정을 지원해 기획, 재무, 마케팅, 국제영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이후 이러한 해외 근무 경력 및 국내 각 부서에서의 근무 경험을 토대로 전 세계 대한항공 지점에서 해외주재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 인재상

항공산업은 종합 서비스 산업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직종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다른 산업과는 차별되는 인재상이 요구되며 가장 유능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적합한 인재를 선발한다.

대한항공의 5가지 인재상은 이러한 특징들을 집약하고 있는데 고정관념을 타파하며 항상 변화하고 발전을 꾀하는 진취적 성향,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 구사능력,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 책임감을 가지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성실성을 겸비한 조직인, 동료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화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팀플레이어'로서의 자질이 바로 그것이다.
 
최형찬 대한항공 전략기획팀 차장은 "항공운송업이 지니고 있는 도전적인 특성,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명품 항공사 이미지,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문화, 항공권과 같은 다양한 복지혜택, 해외 근무기회 등 최근 신세대가 바라는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기 때문에 많은 구직자들이 대한항공을 선호하는 것 같다"며 "취업을 희망하는 회사는 많을 수 있지만 회사마다 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듯 취업준비과정 또한 회사마다 달라야 한다. 영어점수, 학점 등 객관적인 스펙을 갖추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보다는 대한항공의 인재상에 부합하면서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본인 만의 경험과 능력을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서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