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로봇산업진흥원 고가 장비 놀린다"



IT/과학

    "로봇산업진흥원 고가 장비 놀린다"

    민주당 홍의락 의원 "쓰지도 않을 장비 사는데 10억 6천 만원 쏟아부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정경원)이 고가의 연구장비를 도입해 놓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민주당 홍의락(대구시당위원장)의원의 국감자료를 보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보유한 49개의 연구 장비 중 9개는 최근 4년간 단 한 시간도 가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되지 않은 장비 가운데 직교좌표로봇은 구입액이 5억 2500만 원에 달했고 Indoor GPS 장비는 2억 5800만 원이나 주고 도입하는 등 사용도 하지 않을 장비를 사들이는 데만 10억 6천 만원이나 쓴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4년간 20시간도 가동하지 않은 장비까지 포함하면 장비 구입액은 13억 7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로봇산업 진흥원의 전체 장비 평균 가동률도 정부 연구기관 고가장비 가동률 46%에 한참 못 미치는 15%에 머물렀다.

    시험 평가실 사용 실적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홍의락 의원이 지난 2010년 이후 현재까지 로봇산업 진흥원의 시험평가실 사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모두 41차례 사용 건수 중 민간 업체 사용실적은 6개 업체 26건에 그쳤다.

    이는 2012년 기준 전국 로봇 기업 368곳을 기준으로 하면, 사용비율이 고작 1.6%에 불과한 것이다.

    홍의락 의원은 “진흥원 설립 목적인 로봇산업 진흥과 저변확대 의무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들 정도다."며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유일 로봇전문 정부기관으로서 대구는 물론, 한국 로봇산업의 미래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