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대강은 대운하용' 감사결과 놓고 여야 난타전



날씨/환경

    '4대강은 대운하용' 감사결과 놓고 여야 난타전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5일 오전 서울 삼청동 감사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송은석 기자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15일 감사원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4대강은 대운하용'이라는 4대강 사업 감사결과를 놓고 여야가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며 갑론을박을 이어갔다.

    민주당 소속 박영선 국회 법사위원장은 국정감사 시작과 동시에 인사말을 통해 "지난 13일 '르몽드紙'는 4대강 사업이 부패 건설사나 환경 실패로 기록됐다고 보도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4대강 사업이 어느 언론 보도 인용해서 실패한 것처럼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씀하시면서 인사 말씀 하셨다"며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시정을 요구했다.

    그러자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연일 보도되는 언론에서도, 또 국민들도, 박근혜 대통령도, 4대강 사업은 실패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다 알고 있다"며 박 위원장을 두둔하는 등 시작부터 신경전이 벌어졌다.

    이어진 본 질의에서도 여야는 4대강 사업 감사결과를 놓고 대립했다.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향해 "왜 여기에 대운하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는 감사 결과를 내놓았느냐"며 "왜 이렇게 추정 내용을 감사 결과로 내놨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당 김진태 의원 역시 "4대강 사업에서 땅을 팠는데 최소 6미터 확보된 곳이 4대강 전구간에 26%밖에 안 되고 나머지 대부분은 3~4미터인데 어떻게 해서 대운하 채주진 근거인가"라며 "아무리 지난 정권이지만 정부가 내내 추진한 것을 이런 식으로 정면으로 부정해도 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은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대해 대체로 긍적적으로 평가하면서도 1,2,3차 감사결과가 모두 달라진 부분에 대해서는 질타를 이어갔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저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사실상 대운하라는 데 동의할 줄 알았더니 깜짝 놀랐다.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은 완전범죄를 꿈꾼 대국민 사기극임을 이 자리에서 밝히겠다"며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같은당 전해철 의원 역시 "대운하 전제로 했던 대국민사기극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부인하는 것도 어이 없다"며 새누리당 의원들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왜 감사원이 욕을 먹냐 하면 1차에서는 문제 없다고 하고 감사 결과 바뀌면서 정작 청와대는 조사를 안 하고 결국은 이런 조사가 나오는 게 아니냐"며 감사원의 코드감사를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