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이번엔 대학생 사찰 논란



사건/사고

    국정원, 이번엔 대학생 사찰 논란

    한대련·학생회 전현직 간부와 주변인에 전화해 취조

     


    국가정보원이 대학생들을 사찰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이하 한대련)은 13일 오전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주초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전직 총학생회의 간부인 A 씨에게 국정원 직원이 전화를 걸어 대학생들의 동향을 캐물었다"고 밝혔다.

    한대련에 따르면 스스로를 국정원 직원이라고 밝힌 이는 A 씨에게 전화해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끊지말고 협조하라"며, 한대련 간부 등 대학생들의 동향을 취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상은 한대련 김나래 의장 및 전현직 의장단과 경희대 국제캠퍼스 총학생회의 전현직 대표자 3명으로, 경희대 국제캠퍼스는 김나래 의장이 소속된 곳이다.

    국정원 직원은 "다른 학교 사람이 왜 드나드는지 아느냐", "6월쯤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해킹 당했던 사실을 아느냐", "천안 확대간부수련회에 가서 뭐 했냐"는 등의 질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대련 측은 "국정원이 대학에 상주하면서 학생들의 동향 및 학생회 활동을 사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2011년 경희대 국제캠퍼스 부총학생회장을 지낸 강새별 씨는 "국정원의 느닷없는 불법 취조를 당한 A 씨는 지금도 불안에 떨고 있다"며 "A 씨와 경희대 뿐만 아니라, 국정원 규탄과 반값등록금 운동을 해온 많은 학생들과 그 주변인들에게도 얼마든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한대련 김나래 의장은 "국정원이 그동안 나를 사찰하는 것은 알고 있었다"며 "움직이는 곳마다 여러 경로로 위치를 파악 당해왔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러나 당사자 아닌 주변인들을 이용해 불법 사찰을 벌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물어볼 일이 있다면 떳떳하게 본인을 소환해서 조사해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어 "국정원 대선개입 진상규명을 위해 촛불을 들어온 학생들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보복성 사찰로밖에 볼 수 없다"며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