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돈줄 마른 SPC…첫 삽도 못 뜬 평택 브레인시티 운명은(?)



사회 일반

    돈줄 마른 SPC…첫 삽도 못 뜬 평택 브레인시티 운명은(?)

    브레인시티 개발 성패, 지자체 채무보증이 '열쇠'

    <글 싣는="" 순서="">

    ①평택 브레인시티 개발 7년, 강행VS포기
    ②출구전략 모색했던 경기도…산업단지 승인해제 왜 미루나


    평택 브레인시티(이하 브레인시티)가 사업 추진 7년 동안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산업단지 승인해제 절차를 앞두고 있다.

    2조여 원을 들여 성균관대학교 캠퍼스를 유치하고 세계적인 R&D단지를 조성하겠다던 브레인시티개발 주식회사(SPC)가 부동산 시장 침체의 여파로 사업비 마련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브레인시티 개발이 본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자금 조달이 시급한 상태다.

    하지만 브레인시티 사업보다 사업성이 월등히 높았던 것으로 평가됐던 용산 개발사업도 사업성을 이유로 무산됐다.

    또 경기도와 충청남도가 평택·당진 일원에서 추진했던 황해경제자유구역사업도 경기침체 여파로 대폭 축소된 상황에서 평택시가 브레인시티개발 주식회사에 대한 채무보증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편집자 주="">

     

    브레인시티는 평택시 도원동 일원 4.82㎢에 2조3,072억 원을 들여 성균관대학교 캠퍼스를 유치하고 연구개발, 전자부품, 의료·정밀 등 지식기반형 첨단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브레인시티에는 또 1만4,430가구(3만8,961명)의 친환경 주거공간도 들어서는 등 직주일체형 신개념 패러다임의 공간으로 건설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업을 발표한지 7년,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가 난지 4년이 다되도록 착공은 고사하고 자금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 7월 2일 산업단지 승인해제 및 시행자 지정 취소를 위한 청문절차를 실시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경기도는 브레인시티에 대한 해법 제시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 7년…어디까지 왔나

    브레인시티는 지난 2007년 6월 19일 경기도(김문수 경기지사)와 평택시(송명호 전 시장), 성균관대학교 등이 업무 협약을 맺고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같은 해 7월 6일 현재 브레인시티 개발주식회사의 주측인 PKS브레인시티에게 개발업무를 위임했다.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로 주춤했던 브레인시티 사업이 2009년 1월 30일 평택시가 도원동 일원을 개발행위 제한지역으로 고시하고, 주민들의 재산권을 제한하면 급물살을 탔다.

    이후 2009년 7월 22일 PKS브레인시티와 청담CND, 평택시 등이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주주협약을 체결하고 다음날 자본금 5억 원의 브레인시티 개발주식회사를 설립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듯 했다.

    하지만 2010년 3월 15일 경기도가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를 내준 이후에도 브레인시티 개발 은 제자리걸음만 맴돌아 올해 12월말이면 산업단지 승인이 자동으로 해제되는 등 무산위기에 처했다.

    ◈해법은 사업비 조달…방법은 '각양각색'

    CBS 노컷뉴스 취재결과 사업 추진의 열쇠를 쥐고 있는 사업비 조달과 관련해 경기도, 평택시, 성균관대학교, 금융사 등은 각자 입장차가 크다.

    경기도는 현재 브레인시티 산업단지 계획 승인 이후 장기간 사업추진이 이루어지지 않아 산업단지계획 승인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브레인시티개발 주식회사가 올해말까지 평택시의 채무보증을 이끌어 내고, 시공사들로부터 투자의향서를 확보할 경우 브레인시티 개발과 관련한 행정절차를 지원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

    평택시는 우선 브레인시티개발 주식회사가 전체 사업비의 80%를 평택시와 무관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평택시는 이럴 경우 산업단지 조성에 드는 사업비(전체 사업비 20%)에 대해서만 토지담보를 조건으로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금융권에 보증을 서주겠다는 것.

    성균관대는 캠퍼스 조성에 필요한 토지 107만3,500㎡에 대해 분양을 확약할 경우 1,200억여 원을 조달해주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시중은행들은 평택시, 성균관대, 브레인시티개발 주식회사, 금융사 등이 협약을 체결하고 평택시가 유사보증을 할 경우 9,700억여 원까지 자금을 조달해주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