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全씨 일가, 추징금 놓고 신경전 '막전막후'



법조

    검찰-全씨 일가, 추징금 놓고 신경전 '막전막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인 전재국씨가 10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미납추징금 1672억원에 대한 자진 납부 계획서를 제출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송은석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가 10일 공식적으로 추징금 1672억원을 완납할 뜻을 밝혔다. 검찰이 전씨 일가 주택과 회사를 전격 압수수색한지 57일 만이다.

    언뜻보면 두달도 채 안된 짧은 시간안에 검찰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듯한 모양새다.

    하지만 자진 납부 결정까지 검찰과 전씨 일가 사이, 전씨 일가 내부에서도 순탄치 않은 과정을 거쳤다.

    우선 검찰과 전씨 일가 사이에서는 보이지 않은 '창과 방패'의 싸움이 있었다.

    검찰은 추징금 환수를 일차 목표로 삼고, 주변을 샅샅이 훑는 전방위적인 수사를 벌였다. 전씨 일가도 처음에는 호화 변호인단을 구성하며 나름 방어에 나섰다.

    이순자 여사 명의로 된 30억원의 연금보험을 압류했을때는 "비자금과 무관한 것이다. 유일한 생계수단이다"라며 압류 해제 신청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여사의 동생인 이창석(전씨 처남)씨가 구속되고, 재용씨가 소환되면서 분위기는 급반전됐다.

    이때부터 전씨 일가 분위기는 자진납부쪽으로 기울었고 가족회의를 통해 논의를 거듭했다.

    노태우 전 대통령 측의 자진납부 움직임도 이런 변화에 한몫했다.

    이런 과정에서 변호인단을 중심으로 전씨 일가는 3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검찰과 '협상 아닌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미납 추징금액의 절반만 내고 버티는 것이다. 일단 압류된 자산을 내고 완납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려 했던 것이다.

    전씨 일가는 완납 결정을 하기전까지는 절반만 내겠다는 의사를 검찰에 직·간접적으로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방안에 대해 검찰이 난색을 표하며 수사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자 결국 '완납'하는 쪽으로 한발 물러섰다.

    대신 전씨 일가는 검찰에게 해외부동산 등에 대해 더 이상 수사 확대를 하지 말고, 처벌 수위를 낮춰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향후 수사방향에 대해 "전 전 대통령 일가의 자진납부 결정과 여러가지 정상을 참작사유로 감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씨 일가의 마지막 카드는 검찰이 완납과 이에 따른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끝까지 소송을 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전씨 일가 내부에서는 이 여사가 가장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장모에 처제, 부인까지 검찰 소사를 받은 차남 재용씨가 가장 적극적으로 자진납부를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씨 일가 내부 사정에 밝은 인사는 "재용씨가 마음이 여려서 처가 식구들에게 매우 미안해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재용씨가 납부하기로 한 재산은 형인 재국씨보다 약간 많다.

    이창석씨가 비자금 관리인이었던 재용씨는 이씨가 수차례 수사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자산을 가장 적게 불렸다는 말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