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은 왜 하필 지금…의심의 눈초리 보내는 야권



국회/정당

    국정원은 왜 하필 지금…의심의 눈초리 보내는 야권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혐의 정조준 배경 뭘까

    29일 오후 내란음모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정원의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신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뒤 의원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정원이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내란음모 혐의로 정조준한 배경을 놓고 사건이 터진 ‘시점’에 야권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조만간 ‘셀프 개혁안’을 내놓기로 한 국정원이 또다시 정국을 술렁이게 하는 중심에 스스로 섰기 때문이다.

    최근 2008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기습 공개했던 것과 비유해 국정원이 또 한번 ‘승부수’를 던졌다고 보는 시선도 있다.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폐지, 국내파트 축소 등을 골자로 한 야권의 개혁안 목소리에 대해 국정원 역할론을 부각하기 위한 정치적 계산이 깔렸다는 게 야권의 분석이다.

    3년 동안 내사를 해왔다는 국정원의 설명에 비춰볼 때 공개수사로 전환된 시점이 '왜 하필 지금이냐'는 의문을 갖는 것이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민주당 김한길 대표부터 29일 의원 워크숍에서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충격적 사건”이라면서도 “국정원 개혁이 국민적 요구로 대두된 시점에 불거진 사건"이라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이미 국기문란 사건의 당사자로 지탄받는 국정원이 다른 국기문란 사건의 수사 주체가 돼 있는 만큼 민주당은 이번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는 추이를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재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개혁 대상인 국정원이 하필이면 왜 지금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는지 곱게 바라보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라고 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도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 실체가 드러나고, 국정원 전면 개혁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가 이미 임계점에 이르렀다”며 “그래서 그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이 국정원 개혁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을 분명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