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대강 저격수, 춘천 수해원인 '조준'



강원

    4대강 저격수, 춘천 수해원인 '조준'

    박창근 교수, 23일 춘천시의회 수해특위와 현장 재조사

    지난 13일 춘천 도심침수 현장을 찾은 박창근 교수(오른쪽)

     

    4대강 사업 문제를 규명해 온 박창근 교수(관동대)가 춘천 수해원인 정밀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22일 춘천시의회는 박 교수가 '춘천시의회 춘천시 관내 수해 등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원규, 이하 '수해특위')와 23일 수해 현장 재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박 교수와 수해특위는 지난 13일 '춘천판 청계천'으로 불리는 약사천 복원지 상류 하수관로 내부 조사 등 수해 현장과 주변 시설물을 점검했다.

    점검 직후 박 교수는 "춘천시가 하수관로 유지를 잘못했다. 약사천을 복원하면서 상류 하수관로에 송수관로(약사천 유지 용수관로)를 설치한 것이 (수해를 일으킨)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도로에서 빗물이 하수관로로 떨어지도록하는 우수 유입구도 도로 포장과정에서 함께 포장해 침수 피해를 증가시킨 측면이 있다"며 "(약사천 상류 지역 침수는) 당연히 인재"라고 강조했다.

    춘천시는 "인재냐 천재냐하는 원인 규명을 짧은 시간 육안으로 확인하고 결정내리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반박했다.

    시는 지난 8일 보도자료에서 "춘천시는 이미 지난 달 22일 약사천 유지용수관이 하수관거 수위에 미치는 영향을 수리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 영향이 아주 미미하고 14일 내린 집중호우에 의한 하수관 역류는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번 재조사와 관련해 박 교수는 "인재라는 주장에 춘천시가 강하게 반박하니 정밀 조사를 하고 다음 달 중순쯤 보고회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원규 수해특위 위원장은 "지난 13일 약사천 상류 하수관로에 대한 현장방문 조사결과에 다양한 의견이 개진된만큼 보도 세밀하고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재조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수해특위는 현장확인과 전문가 의견, 행정사무조사 회의를 통해 수해 피해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