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공감하나 靑 난색, 멀어지는 3자회담



국회/정당

    여야 공감하나 靑 난색, 멀어지는 3자회담

    청와대, 특별한 입장 내놓지 않아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정원 국정조사 종료를 하루 앞두고 꽉 막힌 정국을 풀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3자회담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청와대는 여전히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은 22일 TBS라디오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국회와의 관계, 야당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서 국정수행에 유익하게 만드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최경환 원내대표는 전날 “대통령과의 회담 문제는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며 “내가 끼고 안 끼고가 뭐 중요하냐”고 물었다.

    이어 “의제나 환경이 조성되면 언제든 만나서 여야간, 대통령과 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사살상 대통령과 여야 대표 3자회담을 통해 정국을 풀자고 제안했다.

    정의화 의원도 “야당의 출구를 마련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늦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야당이 장외집회를 접고 국회로 돌아올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에 따라 국정원 국정조사를 마치는 23일부터 9월 정기국회가 열리기 전까지 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3자회담에 대한 여야의 공감대는 형성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결정적인 문제는 청와대가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노력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은데 청와대는 아직 아닌 것 같다”며 “결국 청와대가 답을 갖고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 6개월 평가 기자간담회' 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원칙과 신뢰의 정치가 많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황진환기자

     

    김한길 대표가 이미 회담의 의제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밝히는 등 여야 사이의 공감대는 형성됐으나 청와대가 요지부동이라는 지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