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두환씨가 차명계좌 대가로 빚 천만원 갚아줬다"



법조

    "전두환씨가 차명계좌 대가로 빚 천만원 갚아줬다"

    • 2013-08-22 06:00

    전씨 친인척 "내 어머니 차명통장에 거액 입금됐다 두 달만에 사라져" 증언

    전두환 전 대통령. (자료사진)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쪽에서) 90년대 중후반에 통장을 빌려달라고 해서 어머니가 빌려줬더니 상상도 못할 어머어마한 돈이 갑자기 통장에 들어왔다."

    전씨일가 친인척인 A씨는 21일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전 씨가 차명 통장을 통해 거액의 비자금을 세탁했다고 증언했다.

    전 씨가 활용한 차명계좌는 3만개 정도였던 것으로 알려져 실제 전 씨가 운용한 비자금 규모는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A씨는 당시 생활이 어려웠던 어머니가 생활보호대상자를 신청하려했지만 이 통장에 들어온 거액의 돈때문에 신청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돈의 회수도 매우 빨랐다"며 "통장에 들어와서 두 달만에 빠져나갔다"고 했다. 그 만큼 전씨가 대량의 차명계좌를 활용해 치밀하게 비자금을 관리했음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전 씨는 통장을 빌려쓰는 대신 A씨의 어머니가 제2금융권에 진 1000만원대의 빚을 갚아주기도 했다.

    A씨는 이창석 씨가 오산 땅을 팔아서 확보한 금액이 4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서류상에는 이 씨는 오산 땅을 부동산개발업체 엔피엔지니어링과 (주)태평양에 700억원대에 매각한 것으로 나와 있다.

    따라서 실제 오산땅 매각 대금의 규모와 흐름은 검찰이 앞으로 수사를 통해 밝혀야할 부분이다.

    이번 증언은 전 씨의조카 조일천(56) 씨가 지난 1996년 검찰 수사에서 한 진술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