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이산가족 회담 전 금강산 회담하자" 역제안



통일/북한

    北, "이산가족 회담 전 금강산 회담하자" 역제안

    "이산가족 회담과 함께 금강산 관광 회담 압박하려는 의도"

     

    북한이 우리 정부가 제안한 대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을 수용했지만, 적십자 실무회담 하루 전날 금강산관광 실무회담을 개최하자고 역제안해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18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오는 추석을 계기로 금강산에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진행하며, 10.4 선언 발표일에 즈음하여 화상상봉을 진행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실무회담 기간 면회소도 돌아보고 현지에서 그 이용 대책을 세우기 위해 23일 금강산에서 남북 적십자 실무회담을 갖자"며 우리측 제안을 수용했다.

    조평통은 그러나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실무회담을 그 전날인 22일 개최하자고 별도의 제안을 내놓았다.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에서는 관광객사건 재발방지문제, 신변안전문제, 재산문제 등 남측의 관심사인 각종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협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에 이어 금강산관광이 재개되면 온 겨레에게 또 하나의 커다란 기쁨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선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을 위한 사업을 활성화하도록 한다"며 "우리측 제안이 실현되면 북남관계가 크게 전진하게 되고 북남사이의 신뢰가 보다 증진되고 통일의 길이 앞당겨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우리 정부가 당초 이산가족 상봉 회담만 제안했는데도 금강산관광 회담까지 역제의 한것은 이산가족문제와 함께 금강산관광 회담도 제의해 우리정부에 금강산 관광재개를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북한의 이러한 제의에 대해 내부 입장이 정리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