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학드라마에는 왜 '외과'만 나올까?



방송

    의학드라마에는 왜 '외과'만 나올까?

    긴박감과 감정이입 위해 수술신 최우선 고려, 식상함 때문에 새로운 도전 필요

     

    "외과는 수술이 많잖아요. 의학드라마는 공식처럼 매회 1회 정도 수술 장면이 들어가야 이야기를 만들기 용이하죠."

    인기리에 방송 중인 KBS 2TV '굿 닥터'의 배경은 소아외과다. 앞서 방영된 의학드라마 MBC '골든타임 역시 중증외상환자를 치료하는 외과가 배경이었다. KBS '브레인', MBC '하얀거탑', SBS '외과의사 봉달희' 등 대다수 의학드라마가 외과를 배경으로 했다.

    SBS '산부인과'는 산부인과, MBC '뉴하트'는 흉부외과를 다루긴 하지만 외과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동일했다.

    내과를 비롯해 치과, 피부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등 의대 전문의 분야는 다양하고 세분하게 나눠져 있다. 그럼에도 왜 유독 드라마 속 의사들은 외과 전문의일까.

    ◈ 의학드라마의 상징, 수술 장면 연출

    의학드라마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수술 장면이다. 인기리에 방송됐던 대부분의 의학드라마가 매회 수술 장면을 등장시켰다.

    '굿 닥터'만 보더라도 1회부터 갑작스런 사고로 유리에 찔린 아이의 응급 수술 장면이 연출됐다. 2회에서는 두 환자를 한꺼번에 두고 수술을 진행하는가 하면 3회에선 성공률이 낮은 미숙아 수술에 도전하는 장면이 그러졌다.

    한 제작 PD는 "의학 드라마 특유의 긴박감과 감정 이입을 위해 수술 장면은 빼놓을 수 없다"며 "자연히 수술이 많은 외과를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의학 드라마의 새로운 도전 필요"

    외과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가 늘어나다 보니 '굿 닥터'의 소아외과처럼 분야를 세분화 하는 모양새다. '골든타임'이 중증외상환자에 주목하고, '브레인'이 뇌수술을 중심으로 했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