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돈 "4대강 배후는 '수자원 마피아'"



국회/정당

    이상돈 "4대강 배후는 '수자원 마피아'"

     

    -환경부, 심한 녹조에 현실 인정한것
    -4대강 관료들 남은 총리실이 검증?
    -朴, 정치적 부담탓 나서지 못해
    -政-學 끈끈한 유착...수자원 마피아
    -4대강,총리실 손떼고 국정조사해야
    -靑인선, 비서실장이 총리 군림 우려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상돈 前 새누리당 비대위원

    ‘낙동강 녹조와 4대강 사업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게 지금까지 환경부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환경부가 ‘부분적으로 영향을 준 게 맞다’는 의견을 처음으로 내놨습니다. 또 감사원은 건설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이미 지적한 바가 있죠. 그러자 4대강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검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는데요. 국무총리실이 검증하겠다고 나선 게 올해 초인데, 지금까지 평가위원회조차 꾸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 대해서 할 말이 있다는 분을 오늘 모시죠. 지난 정부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문제제기를 강하게 했던 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을 지낸 이상돈 전 중앙대 교수 연결이 돼 있습니다.

    ◇ 김현정> 어제 브리핑이 환경부에서 나온 거라는 점이 참 놀랍습니다. 그동안 환경부는 연관 가능성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았었죠?

    ◆ 이상돈> 사실 부끄러운 얘기죠. 환경부는 그 4대강 사업이라는 그야말로 초유의 환경파괴 사태에 대해서 책임 있는 부서죠. 또 그동안 각종 거짓말을 해 가면서 그 사업을 옹호했습니다. 환경정책 부서로서 존재가치를 상실했던 건데요. 지금 눈앞에 극심한 녹조를 보니까 할 수 없이 현실을 인정한 거죠.

    ◇ 김현정> 이 정도 상황이 되자 청와대도 나섰어요. 이미 올해 초에 국무총리실이 ‘총체적인 검증을 하겠다’고 밝혔는데 그 후로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건지, 소식을 잘 모르겠습니다. 들으신 거 있으세요?

    ◆ 이상돈> 저도 특별히 듣는 건 없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자신도 두 차례에 걸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조사평가를 지시 하셨죠. 그런데 정홍원 총리는 환경과 수자원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평생 검사를 했으니까. 그런데 문제는 총리실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전임 김황식 총리가 감사원장을 지낼 때, 감사원이 4대강 사업에 대해서 허위로 감사한 적이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이미 드러났죠.

    ◆ 이상돈> 네. 그건 허위임이 드러났죠. 그리고 김황식 전 총리가 총리 시절에 대통령에게 그런 얘기를 할 수 없었는지 4대강 사업을 열심히 옹호하지 않았습니까? 그러한 국무총리실이 그대로 있고, 또 총리는 바뀌었지만 관료는 그대로 남아 있고. 이 분야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과 소신이 없는 신임 정 총리가 그 관료들한테 휘말린 거죠.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그때 주도했던 사람들이 그대로 앉아 있는데 이 사람들이 어떻게 스스로를 다시 검증하는 판을 짤 수가 있겠느냐, 이 말씀이시군요?

    ◆ 이상돈> 네. 그렇습니다. 원천적으로 그건 안 되는 겁니다. 다만 총리가 확실하게 소신이 있으면 가능한데 불행하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대통령이 더 중심을 잡고 총리한테 지시하고 그 밑에다가 확실하게 해라, 이렇게 더 나설 수는 없는 겁니까?

    ◆ 이상돈> 그런데요. 저는 박근혜 대통령이 4대강 문제에 대해서 몇 번 언급도 하신 바가 있고 이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대통령이 이렇게 너무 분명하게 나서면 전 정권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 되지 않겠습니까? 아마도 이런 대통령의 고민을 고약한 관료들이 악용을 해서 4대강 조사평가를 방해한 것 같아요. 저는 일종의 항명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다면 대통령한테는 전 정권의 문제를 파헤치는 것, 전 정권 인사들이 지금 사실은 당내에도 있고 친이계 분들도 있지 않습니까? 이분들과 등질 수 없다는 이런 정치적인 부담도 있을까요?

    ◆ 이상돈> 현재 국회 의석을 보면 사실 새누리당이 과반수를 간신히 턱걸이 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현재 야당과는 지나치게 대립구도가 돼 있어요. 이러한 정치적 차원에서 4대강 문제를 접근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도 있죠. 그래서 중요한 것은 4대강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적 고려를 떠나서 그야말로 과학과 사실, 그리고 진실을 파헤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그런 점을 고려해서 더 이상 분명한 언급을 삼가시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러한 정치적인 것도 부담이 됐을 거다,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말씀인데요. 8월이 돼서야 국무총리실에서는 ‘조사평가위원회를 꾸리겠다.’ 발표를 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다가 ‘4대강 찬성 인사들을 포함한다.’고 해서 시민단체들이 ‘그런 평가위원회가 무슨 소용이 있느냐. 우리는 참석 안 하겠다.’ 이렇게 또 맞서고 있더라고요.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이상돈> 사실 4대강 사업은 당초에 운하가 아니면 목적과 용도가 없는 거였습니다. 저나 비판하는 사람들이 줄기차게 얘기해 왔던 거고. 그게 지금 다 사실로 확인된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4대강 사업에 앞장서고 찬성한 사람들은 이제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 ‘중립적인 전문가’ 이런 말을 하는데, 명색이 전문가라면 침묵으로 동조하는 사람들도 책임이 크다고 봅니다. 사실 4대강 사업이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국토부 산하의 중앙하천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만 합니다. 거기서 다 통과시키지 않았습니까? 그 당시, 위원회의 전문가 위원들이 소신껏 반대했으면 통과될 수 없었어요.

    ◇ 김현정> 그분들도 이게 가능한 사업이라고 소신껏 본 것은 아닐까요?

    이상돈 前 새누리당 비대위원 (자료사진)

     

    ◆ 이상돈> 그 사람들 중에는 제가 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위원들은 4대강 사업이 해서는 안 되는 사업인 것을 알면서도 그냥 동조한 겁니다. 위원 중에서는 정말 저 혼자만 공개적으로 반대를 했죠. 그건 세상이 다 아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럼 공개적으로 찬성했어도 뒤에 가서는 전문가들이 이거 안 되는데, 이런 얘기를 했다는 말씀인가요?

    ◆ 이상돈> 그러니까 사석에서는 ‘이건 아닌데..’ 이런 말을 다 하면서도 공개적으로는 박차고 나오지 못하는 과정이 있죠.

    ◇ 김현정> 교수님들, 그 유명한 분들인데. 왜 그걸 박차고 나서서 안 된다고 말을 못 했을까요?

    ◆ 이상돈> 이른바 수자원 관련 학문이라는 게 연구비 같은 것이 다 정부 아니면 나올 데가 없습니다, 공공기술이기 때문에. 그래서 수자원 관련하는 교수들은 조교고, 대학원생이고, 다들 국토부나 수자원공사 연구비로 지금까지 밥을 먹은 겁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사실 댐 건설, 하천공사에 참여하는 대형 토건회사, 그리고 이번에 문제가 된 도화엔지니어링같은 설계회사, 관련 교수, 공무원들 사이에 이른바 끈끈한 관계가 사실 있죠.

    ◇ 김현정> 끈끈한 관계요? 원전 얘기를 한참 하면서 원전 마피아 언급도 했었는데, 수자원도?

    ◆ 이상돈> 네. 그렇습니다. 이건 그야말로 마피아라고 표현하면 표현할 수 있겠는데. 사실은 댐 건설이 이미 다 끝나가고 하천공사도 대부분 본류공사가 끝났기 때문에 크게 할 일도 없는 상황에서 4대강 사업이 그냥 30몇조원 떨어지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그런 끈끈한 관계가 일종의 마피아처럼 변질해서 4대강 사업이 그렇게 진행 된 겁니다.

    ◇ 김현정> 그럼 원자력처럼 수자원에도 학맥에 따른 그들만의 리그, 이너서클이 공고하게 존재해 왔다, 이런 지적이시죠?

    ◆ 이상돈> 그렇습니다. 지금도 있다고 보고요. 4대강 상황이 이렇게 돼 가니까 그들이 공멸할 위기에 처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야말로 국민과 이 사람들이 전쟁을 하는 건지, 전 모르겠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